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수분 Dec 31. 2023

그대로의 갈무리

- 아쉬움 그대로...

아들이 다녀갔다. 

2박 3일 동안 같이 밥 먹고 반주도 몇 잔 함께했다.

올봄에 하늘나라에 간 우리 강아지 달래가 없어서 참 허전했다.

달래의 유골을 수목장 했던 큰 나무밑에 가기로 했다.


육포를 잘게 잘랐다. 큰 나무 밑에 후두둑 뿌려 놓았다.

새든, 다람쥐든 작은 동물들이 지나는 길에 간식으로 먹으라고.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는 범부채와 들국화 뿌리를 큰 나무 아래 심어 놓고 왔다.

내년 봄에 새싹이 나고 가을에 꽃이 피면 얼마나 좋을까?


다시 서울로 가는 아들과 점심으로 추어탕을 든든히 먹었다.

전주역에서 굿바이! 

아들이랑 보낸 시간이 뿌듯하게 가슴에 남았다.




일주일 전 우리 고모가 95세의 생을 마감하고 떠나셨다.

자주 뵙지도 못하고, 장례식장에서야 큰 절로 보내드리고 사촌 언니들과 쌓인 이야기들을 주고받았다.

고모는 연세가 드신 후에도 늘 유쾌하셨고 우리 아버지 형제 중 제일 장수하셨다.

젊어서는 만날 때마다 병치레를 달고 사시더니 결과적으로는 제일 오래 사신 거다.

먼저 가신 고모부가 국가유공자여서 대전현충원에 계시고, 고모도 배우자로서 그 곁에 모셔진다니 잘 된 일이다. 고모가 돌아가실 때까지도 국가유공자연금이 지급돼서, 고모는 병원에서 간병인들에게도 후하게 베풀고 생을 잘 마감하셨다고 한다. 참 단정한 죽음이라고 생각했다.


고모네 딸들 중에 표고농사를 하는 언니가 있다.

장례를 치르고 나서 우리 형제들에게 표고를 한 박스씩 보내주었다.

일인 가구인 나에게도 5킬로 한 박스가 주어졌다.

일 년 내내 먹고도 남을 표고를 어쩐다나?

방바닥에 보자기를 깔고 버섯 한 박스를 엎어 놓았다.

기둥은 떼서 간장에 조려야겠다.

버섯은 썰어서 채반에 널어 말려 두어야겠다.

한 시간 만에 얼른 뚝딱거려서 표고 한 박스를 해치웠다.



2023년의 마지막날, 마지막으로 잠깐 글 한편 써 올리고 계묘년 회갑년을 이렇게 갈무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연 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