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자들을 위한 부동산 이해하기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 세팅을 해야 되나?
누구도 한 번도... 경험이 없는 경우에서 처음 알을 깨고 나오는 첫 아파트 구매는 정말 두려움이 많을 것이다.
인생에서 가장 큰돈으로 뭔가를 사는 일 즉, 투자의 첫 시작이니 말이다. 그래서 그 두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주변 인물들의 의견도 상당한 영향력을 차지한다.
여기서 무서운 주변인들이 있다. 바로 부모, 형제, 친구이다. 가장 무서운 것은 부모가 가난한 경우 자식도 가난할 확률이 많은데,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부모의 가난한 마인드도 같이 물려받기 때문에 알에서 못 나오는 것이 가장 무서운 것이다. 눈에 보이지는 않으나 나도 모르게 가난한 부모의 마인드마저 물려받고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그다음으로 형제도 마찬가지 일 가능성이 높다. 스스로 꾸준한 공부와 지식 습득으로 큰 도전을 시도하지 않았다면, 부모의 가난한 마인드를 그대로 받아들였을 테니 말이다. 그리고 딱히 성공의 경험이 전혀 없는 어린 시절 동네 친구들이다. 맨날 초등학교 놀던 시절 만을 되새기며 술 마시며 그때 그 시절 이야기만 하는 오랜 친구라면... 내가 첫 시도로 공부하고 큰 도전을 하려고 할 때 오히려 방해의 요소가 될 가능성도 크다.
이 부분이 가장 무서운 것이다. 주변에 이걸 깨고 다르게 행동해서 스스로 첫 부를 이룬 사람이 있다면, 이런 분들은 굉장한 두려움에 맞서 나 홀로 외로운 길을 꿋꿋한 공부와 경험으로 차곡차곡 쌓으며 스스로의 마인드 세팅에 성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이제 확인할 시간이다. 나는 왜 아파트를 못 사나? 이를 답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설명을 했지만, 누군가 그 이유를 저자에게 묻는다면, 저자의 대답은... 마인드 세팅이 아직 안 되어서라고 말하고 싶다.
이 글을 읽고 스스로의 마인드 세팅을 변화하고자 노력하는 독자가 1명 만이라도 있다면 저자는 보람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