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
25.마인드는 정말 중요합니다.
그런데, 의식하기가 어렵습니다. 아주 자연스럽게 일어나거든요. 제대로 된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내가 어떤 마인드로 살아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간단한 질문으로는, 당신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그 대답을 한 이유는 뭔가요?
라는 질문에 대해, 네. 성공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고.
반면, 아니오.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라고 말하는 사람은, 실패해도 되는 이유를 찾는 사람들입니다.
한 번 되물어보세요. 본인이 무슨 일을 하고 있든, 수험생이든, 예술가든, 운동선수든,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또 그렇게 대답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성공을 찾는 사람들은 방법을 찾고, 가능성을 보고, 노력을 합니다. 본인이 주어진 삶을 바꾸고 개척해나갈 수 있다는 마인드죠.
반면, 실패의 이유를 찾는 사람은, 포기를 합니다. 본인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살아갈 수밖에 없는 노예와 같은 마인드를 갖고 있죠.
둘 다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연히,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도 주체적으로 노력하여 살아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을 하고요. 또 당연히 풍족한 집안에서 태어나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성공할 수 없다는 말을 합니다.
이것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나는 방법을 찾는 사람인가, 핑계를 찾는 사람인가. 삶을 대하는 기본적인 스스로의 마인드를 알아야만 합니다.
그래도 틀릴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틀릴 수 있고요. 오히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맞을 수 있죠.
그렇지만, 결과론적으로 그 사안에 대한 옳고 그름을 떠나서, 더 큰 시선으로 본다면, 어떤 태도를 갖는 것이, 어떤 행동을 하는 것이 옳을까요?
예를 들어, 구글에 입사하겠다는 사안에 대해, 노력하고 노력한 결과로 입사에 실패하였다고 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마인드를 갖고 노력했던 사람과,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마인드를 갖고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은 사람의 인생은 아주 넓은 시각에서 보았을 때는 어떨까요? 구글 입사 사안에 국한해서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옳았죠.
하지만, 구글 입사 사안은 아주 국소적인 부분입니다. 그 국소적인 부분을 어떤 마인드로 대하는지가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합니다.
틀렸어도, 노력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 있고, 옳았어도, 포기하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 있습니다. 옳고 그름보다 중요한 것은, 성공 실패보다 중요한 것은, 노력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