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기소개서 스토리 구성하기

서류광탈자 자소서로 살아남기

     

이렇게 SCAR 기법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상황, 위기, 행동, 결과로 구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정확한 상황과 구체적인 결과를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점/위기를 부각하여 자신의 활동/노력을 
 더욱 강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살아남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웠다.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실제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다. 취업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서 스토리를 구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저자는 취업준비생들이 쉽게 자기소개서 스토리의 틀을 잡을 수 있는 <SCAR 스토리구성 기법>을 개발하였다. SCAR 기법으로 어떻게 자기소개서 스토리의 틀을 잡고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STAR 기법과 SCAR 기법의 비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STAR 기법이다. STAR 기법은 상황(Situation)-임무(Task)-행동(Action)-결과(Result)의 영문 첫 글자를 딴 것으로 먼저 주어진 상황을 설명하고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행동을 취해서 어떤 성과/결과를 만들어 냈는지를 이야기하는 기법이다. 단순히 자신의 스토리를 전달하는 것이라면 이 STAR 기법이 유용할 수 있지만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인 자기소개서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SCAR 기법은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자기소개서의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발되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SCAR 기법의 핵심은 자신의 스토리에서 주어진 상황을 설명하고 위기를 빠뜨리지 않고 작성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도를 부각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를 두드러지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상황(Situation)-위기(Crisis)-행동(Action)-결과(Result)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이름 붙인 SCAR 기법은 먼저 주어진 상황을 설명하고 어떤 문제/위기/갈등이 발생했는지,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결해서 어떤 성과/결과를 만들어 냈는지 이야기하게 된다. Scar(상처, 흉터)라는 단어를 연상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SCAR 기법이 STAR 기법과 다른 점은 실제 자기소개서 작성에 활용하기 곤란한 임무(Task)를 제외하는 대신, 스토리텔링에 필수적인 위기(Crisis)가 포함된 것이다. 자기소개서의 스토리텔링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SCAR 기법에 대한 세부설명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두 개의 스토리를 SCAR 기법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구성하면 다음 표와 같다. 이렇게 SCAR 기법에 따라 자신의 경험을 상황, 위기, 행동, 결과로 구분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정확한 상황과 구체적인 결과를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점/위기를 부각하여 자신의 활동/노력을 더욱 강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자신의 구체적인 활동을 통한 최종 결과물/성과를 빠뜨리지 않고 기술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SCAR 기법은 스토리텔링이 필요한 자기소개서의 틀을 잡는데 가장 적합한 작성기법이다.                            



SCAR 기법으로 스토리 작성하기      


유통업체의 영업관리 직무에 지원하는 한 지원자를 위해 위의 표에 있는 두 번째 사례를 가지고 자기소개서의 초안을 만들어 보자. 이 지원자는 영업관리에 지원하면서 자신이 공략할 포인트를 위기관리능력으로 정했다. 자신의 위기관리능력을 가장 잘 부각할 수 있는 경험을 탐색해 보니,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면서 취객의 난동에 침착하게 대응한 경험이 가장 좋다고 판단했다. 이 지원자는 이 스토리를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이란 항목에 작성하기로 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의 전략을 수립한 후 다음에 할 일은 SCAR 기법에 따라 자신의 스토리를 상황, 위기, 행동, 결과로 구분지어 핵심키워드 또는 단문으로 먼저 만드는 것이다. 이 키워드 또는 단문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간략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다.                             


이제 자기소개서의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 항목에 들어갈 간략한 스토리가 작성되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멋진 문장을 만들려 하지 말고 핵심적인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사실을 그대로 작성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깔끔한 문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작성된 간략한 문장을 가지고 조금씩 살을 붙이고 수정을 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면 된다.     

 

위기관리능력의 중요성을 깨달은 계기는 대학교 3학년때 편의점에서 알바로 일할 때였습니다. 평소 많은 관심을 가졌던 유통업에 대한 경험도 쌓고 용돈도 벌수 있어 힘든 줄 모르고 밤새 일하곤 했습니다. 어느 날 새벽, 편의점에 들어온 취객이 갑자기 욕설을 하며 냉장고 유리문을 발로 차는 바람에 유리가 깨지면서 취객의 발이 심한 상처를 입었습니다. 저는 당황하지 않고 먼저 119에 신속하게 신고한 후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흥분한 취객을 달래 바닥에 앉힌 후 매장에 있던 응급킷을 이용해 지혈했습니다. 이어서 점장님께 전화를 드려 상황을 보고하고 경찰에도 신고했습니다. 잠시 후, 119 응급대원과 경찰들이 도착해 취객을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이송했습니다. 영업이 지장이 없도록 서둘러서 깨진 유리와 바닥의 핏자국을 깨끗이 청소했습니다. 급하게 달려온 점장님은 저에게 위급한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했다며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이 일을 겪고 급한 상황일수록 침착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과 위기관리능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습니다. 저는 ooo 리테일의 치열한 영업현장에서 언제 발생할지 모를 위기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 위기관리능력을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으로 꼽고 싶습니다.          


어느새 어렵게만 생각되던 ‘남들과 차별화된 능력’ 항목이 쉽게 완성되었다. 간결하면서도 핵심을 담은 자기소개서이다. 이제 남은 일은 제출 전까지 계속 읽어 가면서 오타나 문맥상 이상한 부분만 고쳐나가면 된다. 자기소개서를 검토할 때에는 눈으로만 읽지 말고 입으로 소리 내어 읽는 것이 좋다. 소리 내어 읽다보면 자기소개서에서 불필요하게 길어진 부분, 매끄럽지 못한 문장, 반복되는 어귀 등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가끔 분량이 적거나 합격하고 싶은 욕심에 거짓 이야기를 추가하고 심하게 과장하는 ‘자소설’을 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과욕은 항상 화를 불러 온다는 점을 잊지 말자.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부풀려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은 통과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 면접과정에서 자신의 발목을 잡는 원인이 되곤 한다.      


MVPC 기법으로 비전중심 항목 구성하기      


스토리가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은 <SCAR 스토리구성 기법>에 따라 작성하면 되지만, 스토리가 필요없는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채용이유, 직무경험 등과 같은 비전중심(Vision Focused) 항목들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이런 비전중심 항목들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된 기법이 <MVPC 비전구성 기법>이다. 비전중심 항목에 담아야 할 내용은 『지원한 기업과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Motivation)』,  『기업의 발전과 자신의 성장을 위한 비전(Vision)』, 『기업과 직무를 위한 열정(Passion)』,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Competence)』이다. 자기소개서 항목에 따라, 혹은 제시된 작성방향에 따라 <MVPC 비전구성 기법>의 4가지 구성요소를 적절하게 분배·활용한다면 보다 쉽게 비전중심 항목들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MVPC 비전구성 기법>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자. 보다 자세한 활용방법은 제3부 항목별 공략법의 해당 항목에서 확인해 보자.                            

이번 챕터에서는 저자가 스토리텔링 자기소개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한 SC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제 손쉽고 효과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처음부터 멋진 문장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차례대로 작성하기 보다는 SCAR 기법에 따라 자신의 스토리를 분석하여 나누어 구분한 후 간략한 내용을 먼저 완성해야 한다. 그 다음에 살을 붙이고 수정을 하다 보면 살아남는 자기소개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채용이유, 직무경험과 같은 비전중심항목은 <MVPC 비전구성 기법>에 따라 작성하면 된다. 이 챕터에 첨부되어 있는 <SCAR 스토리구성 워크시트>와 <MVPC 비전구성 워크시트>를 활용하여 자신의 스토리를 자기소개서에 담아보자. 다음 챕터에서는 자기소개서의 이야기를 보다 멋지게 만들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보자.   


 


당신의 꿈을 응원합니다.

당신의 꿈과 함께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펙없는 촌놈, 공기업 취업 성공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