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unst Yul Nov 28. 2017

24. 디자이너, 친구

일단 생각하다

디자이너로 6년, 사회인으로(학생 포함) 20년, 내가 가지고 있었던 역할들이 있었다. 디자이너 6년 이외 몇 개 더 되는 게 있지만, 여하튼 나는 디자이너로의 나와 아닌 였던 나로 나눌 수 있다. 그렇다 보니 만나는 사람들 그 사람들과 만나서 하는 이야기들도 나눠져 있다. 나에겐,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나의 20대를 같이 공감해주는 친구 40대, 50대를 같이 갈 수 있는 친구들이 있다. 그러나 디자인을 시작하면서 같은 일을 하는 친구는 아쉽게도 만나지 못했었다. (여기서 말하는 친구는 나이가 같은 동갑내기이다) 선배들과 동생들 뿐이었다. 

단지 선임에겐 후임으로, 후임들에게 선임으로의 뭔가를 해야 할 중립 감 같은 것들이 존재하는 관계들 뿐 나의 디자인을 함께 고민할 40대, 50대의 디자인을 이야기할 친구는 없었다. 그러다가 4년 차쯤 이였던 거 같다. 파견 나가면서 동갑내기 디자이너 친구를 만나게 되었다. 사실 이 친구는 그전에 안면만 있었던 친구가 아닌 그냥 아는 사람이었다. 파견 때 만났을 때도 우리는 친구라고 말할 정도의 관계는 아니었던 거 같다. 단지, 나랑 같은 나이에 같은 일을 하는 동성친구를 만났다는 것만으로 마냥 신기했었다. 그렇게 인사만 하다가 프로젝트가 마무리되고 쫑파티에서 우리는 술 한잔 기울이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다. 디자이너로 격하게 공감되는 이야기들 앞으로 우리가 가야 할 디자이너에 대한 고민들까지 우리는 많은 술잔을 기울었다. 그리고 왜 진작 이야기하지 않았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쉬웠다. 역시나 술이 주는 마법이었나, 그 마법과 우리가 쌓았던 이야기들 때문이었는지 그렇게 우리는 친해졌고 서로 이야기에 일에 대해 공감해주는 사이가 되었다.


그 후 우리는 지금 한 달에 2번 이상은 만나서 서로 작업물을 가지고 와서 피드백도 해주고 조언도 해준다. 그리고 서로 새로운 툴이나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공유해준다. 스케치를 처음 같이 배운 것도 이 친구와 함께였다. 스케치 수업 후 오후 10시가 넘어선 시간에도 우리는 술 한잔 없이도 디자인 이야기하다 보면 3-4시간은 훌쩍 지나간다. 무슨 그렇게 할 이야기가 많은지 매번 같은 주제로 이야기하는 거 같은데도 우리는 항상 자정이 넘어서야 집에 들어가곤 했다. 아마도 그 시간은 내가 나태해지려고 할 때, 이 정도면 됐지 라는 생각이 들 때면 그 친구와의 이야기들이 나에게 자극제가 되고, 무뎌진 마음에는 다시 콩닥거리게 하는 불씨를 만들어주고 안일해지는 나의 일에 대해서는 자존감을 갖게 만든다. 감사하다 그 시간이. 



인생에서 누군가를 만났다는 것은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는 거 같다. 


" 생각의 기쁨"이라는 책에서 저자가 "인생은 결국, 어느 순간에 누구를 만나느냐다." 


라는 말이 생각이 난다. 진주는 그렇게 내 인생의 어느 순간에 만나 좋은 자극제이고 힐링제가 되는 친구가 되었다. 같은 일을 하면서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이 나에겐 중요하고 고맙다. 지금 내가 누군가에게 또는 누군가가 나에게 영향을 주고 있을 거 같다. 







작가의 이전글 23. 디자이너, 북마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