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순 Jul 16. 2020

히치하이킹

Lofoten Norway

  어느새 낭만적인 이름이 되어버렸다. 요즘은 좀체 찾아보기 어렵게 된 히치하이킹은. 그러나 북유럽에서는 여전히 여행자들 사이에서 성행하고 있다. 나 자신도 오대산에서 서울까지 히치하이킹을 한 적도 있고(그땐 트럭을 타고 왔다) 소백산 희방사 아래에서 제천까지 입대를 앞둔 청년의 승용차를 얻어 탄 적도 있다. 해서 내가 운전할 때 누군가 길가에서 손을 흔들면 잘 세워주는 편이다.

  지상에서 가장 아름답다는(가장 아름다운지는 모르겠 지만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한 곳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노르웨이 로포텐 제도의 레이네를 지날 즈음, 코너를 돌자 한 젊은 여자가 차를 세웠다. 생기 발랄한 금발의 여자였다.

"오(Å)까지 가세요?"

"네, 여기서 가까워요. 타세요."


Reine Lofoten Norway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라서 태워준 건 아니다. 물론 젊고 아름다운 여성이라서 잠시도 망설이지 않고 차를 세우기를 했겠지만. 남자들은 대개 운전 중 눈에 띄게 아름다운 여성(들)이 길가에 서 있으면, 여성이 차를 세우지 않아도 스스로 서려는 준비를 하는 듯 속도를 낮추고 차마 액셀레이터를 꾹 밟지 못하는 것 같다.

  아무튼 그 여자를 태워준 건 결코 다른 뜻이 있어서는 아니었다. 그런데 내가 차를 세우자, 여자는 길 건너편에 대고 뭐라고 소리친다. '이봐, 드디어 걸려들었어' 정도가 아니었을까.

그리고는 내게

"친구가 있는데 함께 타도 될까요?"

하고 묻는다. 그러라고 했다. 뭐 난 애초에 다른 뜻이 있었던 게 아니니까.

  그런데 일순간 난감해졌다. 그녀의 애인으로 보이는 남자가 길 건너편에서 성큼 도로를 건너 내게 인사를 건넨다.

"신세 좀 질게요."

다른 뜻이 있어서 차를 태워준 게 아닌데 내가 괜히 이상한 사람이 되어버린 느낌이었다. 동시에 낚였다는 패배감도 엄습해 왔다.

  그래도 남자 친구는 밝은 성격의 좋은 사람인 것 같았다. 도중에 간간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 어디서 왔느냐, 무슨 일을 하느냐, 로포텐엔 얼마나 머무느냐 등등. 예의 바른 친구임을 알 수 있었다.


아이슬란드


  사실 히치하이킹을 해서 차를 얻어 타게 되면, 얻어 탄 사람은 '중도'를 유지해야 하는 법. 말이 너무 많아도 안 되고, 말이 너무 없어도 안 되고. 즉 종일 도로변을 따라 걷다가 서다가 하면서 세워주지 않고 휙-지나치는 차들을 보며 세상을 원망하고 신세를 한탄했을지 모를 자신을 구출해 준 데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운전자에 대해 얼마간의 예의를 표하는 게 좋다. 처음 타고 나서의 간단한 대화, 그리고 잠자코 있다가 이따금 지루해질 무렵 시답잖은 말이라도 꺼내는 예의.

 

귀여운 퍼핀

  아이슬란드 스나이펠스외쿨Snæfellsjökull에 갔다가 귀여운 퍼핀들과 놀고 돌아올 때였다. 구불구불한 시골길이 계속되던 그곳에서 웬 젊은 이탈리아 친구를 태웠다. 그는 말이 너무 없어서 문제였다. 사실 말이 없는 건 별 문제가 아니었다. 큰 문제는 그가 끊임없이 몸 구석구석을 긁어댄다는 것이었다. 어쩌면 며칠 씻지 못해서일 수도 있고(그런 가능성은 희박하다. 스나이펠스외쿨은 매우 외딴곳이라 히치하이킹으로 그곳에 갔다 나오려면 최소 3일은 잡아야 한다. 오래 안 씻어본 사람은 알리라. 처음 하루 이틀은 좀 괴롭지만 사흘째가 되면 평화가 찾아온다. 안 씻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최소한 스스로 느끼기에는 말이다) 차 앞유리에 한가득 붙어 있는 벌레들의 사체 때문에 알레르기 같은 게 일어나서였을 수도 있다. 말없이 내내 몸을 긁적이는 그 때문에 한 시간가량 불편한 여정이 계속되었다.


이래두? 이래두?


  그에 반해 같은 아이슬란드 후사비크Húsavík 가는 길에 태운, 고래 보러 그곳에 간다는 마시모Masimo 역시 이탈리아 친구였는데 그와 동행한 두어 시간 남짓은 내내 즐거웠다. 딱 적당히 말을 걸어주었고 딱 적당히 잠잠했다. 이탈리아 출신으로 이제 곧 아르헨티나로 일하러 간다는 그를 내려줄 때엔, 정이 들어버려서 빵집에라도 가 함께 빵이라도 먹고 싶은 심정이었다.


 나중에 안 사실인데, 오(Å) 인근에서 만났던 커플의 수법은 히치하이커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것이었다. 보통 운전자는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을 태우는 것보다 한 사람을 태우는 것에 부담을 훨씬 적게 느낀다. 생각해 보라, 대가족이 이삿짐만큼 많은 짐을 쌓아 놓고 손을 휘저어 차를 위협한다면 누가 그들을 태워주겠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미로 같은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