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계원 Dec 20. 2019

공유오피스란 무엇인가?

공유오피스

01. 공유오피스란 무엇인가?


요즘 소규모로 창업을 하거나 프리랜스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만약 내가 1인 창업자라면 어디에서 일을 하는 것이 좋을까? 


첫 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은 집이다. 따로 돈이 안 든다는 장점이 있고, 아무 때나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런데, 이 장점들은 곧 단점으로 바뀔 수 있다. 일하는 곳과 쉬는 곳의 구분이 없어 24시간 일할 수 있을 것 같지만 현실은 공간 구분이 안돼 파자마 바람으로 집에 늘어져 있을 수 있다. 또 업무상 만나야 하는 고객이 있을 경우 집으로 오라고 하기도 곤란하고, 별도의 미팅 공간을 찾아 나서야 한다.


두 번째 대안 공간은 카페이다. 커피도 있고, 집보다는 공식 공간이기 때문에 고객을 만나기도 수월하다. 그런데 카페도 하루에 한두 시간 정도 머물 공간이지,  한 카페에 8시간 이상 죽치고 앉아 일을 하는 것은 민폐를 넘어서 진상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세 번째 대안은 정식 사무실을 얻는 것이다. 나만의 별도 사무실 공간이 있으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업무에 필요한 물품들을 편하게 가져다 놓을 수도 있다. 그런데 개인 사무실을 얻으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 서울 등 주요 도시에 고객들이 찾기 쉬운 입지 좋은 곳에 사무실을 얻으려면 생각보다 큰 비용이 들 것이다. 또 사무실만 임대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걸상과 같은 사무가구와 정수기, 복사기 등 새로 구입하거나 임대해야 할 물품들이 생각보다 많을 것이다.


결국 각 대안 공간들은 고유의 장단점들을 가지고 있다. 경제성, 편리성, 네트워크 가능성 등 다양한 관점에서 각 대안들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 오른 것이 공유오피스이다. 


공유오피스란 건물 전체나 일정 부분을 작은 공간으로 나눠 월 사용료를 지불하는 입주자에게 사무 공간으로 다시 임대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타트업 창업이 늘어나고 업무의 유연성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가 확산되면서 도입되고 있다. 공유오피스를 활용하면 부동산 계약, 업무 환경 구축 등 사무 공간을 마련하는 부담을 덜고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으며 사무 공간을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사무 공간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회의실, 카페 등의 부대시설은 공동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창업자 간 아이디어 교류 등의 활동도 할 수 있다. 또 공유오피스 업체들이 사업을 확장하면 건물 공실률을 낮출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유오피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공유오피스 공유공간
공유오피스 개인 공간

* 작성자 : 이계원 공유경제연구소 대표

이전 12화 미래차가 나아갈 방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