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기린 Oct 30. 2022

서운함이라는 감정의 의미

처음엔 내가 해주고 싶어서 해주던 것들도

작은 것들이 모여서 날 잃을 만큼 커지고


돌아오지 않은 만큼 서운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입장이라는 게 있나 봅니다.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입장,
그렇게 말할 수 없는 입장


누군가는 자존감의 차이라고 하지만 평소에 그 상대방을 얼마나 생각했나의 차이라고도 생각이 듭니다.


보통 친구, 연인, 가족과 같은 가까운 관계에서 이 감정은 발현되곤 합니다. 그럴 때다마 저는 후자의 입장으로 서운함이라는 감정을 대했습니다.


좋겠어 너는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입장이라서.


이런 속마음을 차마 내비치지 못한 채 외로움과 서운함을 남들에게 솔직하게 말할 용기가 없었죠.


솔직한 표현을 통해 인간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어릴 적부터 내 감정을 나 스스로에게조차 쉽게 보이지 않았던 제게 나 자신도 아닌 타인에게 솔직한 마음을 말로 표현하는 건 너무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어렵기보단 남들이 보이기엔 내 마음이 옹졸해 보일까 봐. 사소한 일이라고 치부해버릴까 봐. 그게 두려웠습니다.




그래서인지 살면서 서운하다는 감정을 입 밖으로 표현해 본 기억이 없었던 거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기대라는 감정을 최대한 죽이고 살았다는 게 맞습니다.


서운함이라는 감정을 어떻게 보면 그러지 않을 거라는 기대에서 오는 거니까요.


별거 아니라고 생각되는 일도 그 사람이라면 그렇게 안 했으리라 생각되고 그 생각이 깊어질수록 그 사람을 향한 불안함과 서운함은 그와 함께 커져만 갑니다.

 

생각해보면 그 사람이 잘못한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러나 서운하다는 사소한 감정은 얇디얇은 내 유리창에 균열을 주고 이 균열은 계속해서 커저가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사소한 토로에 대해 단절이라는 해답을 내놓고는 합니다.


내 삶의 가장 중요한 건 나 자신이며, 자신의 안의를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는 건, 그 역시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 덕에 많은 희로애락을 느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사람들 덕분에 행복했고 미웠고 아쉬웠으며 고마웠죠.


서운함은 내가 그 사람을 얼마나 생각하는지에 대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속 좁은 저는 앞으로도 서운함이라는 감정을 여럿 느끼겠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서운함이라는 감정에 스트레스받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런 감정이 느껴질 때면, 이렇게 생각하려고요.


'내가 상대방을 이렇게나 소중하게 생각하는구나.'

작가의 이전글 나만 똑같은 일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