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타래 Sep 20. 2019

<겨울왕국>이 성공한 의외의 비법


Let it go, Let it go
That perfect girl is gone.


2013년 겨울에서 다음해 봄까지 완전히 <겨울왕국> 열풍이 불었다. 당시 군인이었던 나는 주말에 너무 할 일이 없어서 <겨울왕국>을 보게 되었고 완전히 빠져버렸다.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겨울왕국 OST를 반복 재생해서 계속 들었고 아직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다녔다. 결국 혹한기 훈련이 끝나고 다음날 전투휴무때 또 보러 가기도 했다. <겨울왕국>은 내 인생에서 <인터스텔라> 이후 영화관에서만 3번을 본 영화이다.


나는 왜 <겨울왕국>에 이렇게 빠져들었을까? 첫 번째는 화려한 CG이다. 애니매이션인데도 불구하고 정말 생동감이 넘치는 화면과 움직임을 보고 놀라웠다. 두 번째는 감미롭고 아름다운 OST들이다. 메인 OST인 "Let It Go" 뿐만 아니라 "For The First Time In Forever", "Love Is An Open Door", "Do you want to build a snowman?" 등 많은 노래들이 매력포인트이다. 마지막으로는 스토리이다.


어디서 많이 본 스토리


겨울왕국의 스토리에는 어디서 많이 본 요소들이 곳곳에 들어가있다. 공주님, 무도회 드레스, 잘생긴 왕자, 공주와 왕자의 로맨스 등 전통적인 디즈니 애니매이션의 특징들을 사용했다. 주인공인 공주가 쓰러지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왕자의 키스가 필요하다. 1937년 작인 <신데렐라>부터 이어진 디즈니의 스토리는 영화를 보는 우리에게 편안함과 친숙함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친숙함은 우리가 그 대상을 좋아하게 만들어준다.


그는 사람들이 어떤 것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얼마나 좋아하는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 '친숙성'이라는 사실을 밝힌 것이다.
-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117페이지 -
친숙해질수록 더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118페이지 -


그래서 이미 성공한 작품의 패턴과 비슷하게 따라가는 것은 작품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이런 패턴이라는 제약을 오히려 즐기면서 사용하고 있다.


구조나 공식이나 패턴, 레시피, 규범 등이 전혀 부담이 아니며, 오히려 그들은 그런 것들을 제작에 필요한 도구로 여긴다.
-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214페이지 -


겨울왕국 스토리의 성공은 진정한 사랑, 악역인 왕자 등 색다른 요소들이 있었지만, 기반에는 우리가 친숙한 요소들이 깔려있었던 것이다.



패턴이 창의성을 만든다.


창의력을 발휘해 성공한 작품들은 일정한 패턴이 있다. 디즈니의 전통적 요소는 수많은 애니매이션의 성공을 이끌었고, 고전적 영웅의 신화를 플롯으로 한 스타워즈와 해리포터 시리즈는 거대한 성공을 거두었다. 반대로 성공하는 패턴을 찾아내면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에서는 이런 성공하는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한 패턴을 알려준다. 바로 크리에이티브 4법칙이다. 히트작 제작 가능성을 높여주는 1, 2법칙(소비, 모방)과 아이디어를 주류로 편입시키는 3, 4법칙(창의적 공동체, 반복)이 있다. 


1. 소비 : 해당 분야에 시간을 투자해서 소재를 얻는 것, 일하는 시간의 20%정도는 소비에 사용
2. 모방 : 성공한 작품들의 패턴을 파악하고 적용하여 친숙함을 찾고 색다름을 넣을 부분을 확인
3. 창의적 공동체 : 실력을 키울 피드백을 주고 동기를 불러일으키며 유명하게 해줄 주변 사람
4. 반복 : 개념화-압축-큐레이션-피드백의 4단계를 반복하는 것. 친숙성과 색다름의 적정 수준을 찾아가는 여정


위의 4가지 법칙을 활용해서 성공하는 패턴을 인식해야 한다. 마치 데이터 분석을 하듯이 말이다. 소비를 통해 데이터를 모으고 모방을 통해 전처리와 패턴을 찾는다. 그리고 결과물을 피드백 받아 반복한다. 



적용 방법


씽큐베이션에 참가해서 일주일에 1편씩 서평을 쓰고 있다. 그리고 점점 잘 쓰고 싶어졌다. 그래서 크리에이티브 4법칙을 활용할 생각이다.


1. 다양한 분야의 독서와 서평읽기 : 서평을 잘 쓰려면 글감이 많아야 한다. 결국 독서가 생명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서평을 많이 읽고 어떻게 작성했는지 파악해야 한다.
2. 내 서평에 패턴 적용 : 파악한 패턴을 적용해본다. 서문을 시작하는 방법, 논리를 풀어가는 방법, 내용을 녹여내는 방법, 마무리를 맺는 방법 등을 하나씩 써본다.
3. 셀프 피드백 및 다수에게 피드백 : 서평을 공유하고 데이터에 의거해 확인한다. 조회수, 공유수, 좋아요 수와 함께 지인들과 댓글의 피드백을 통해 빅/스몰데이터를 함께 확인하고 적용


창의적인 작품의 특징은 타인들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말하는 스위트 스팟(Sweet spot)을 찾아야 한다. 친숙성과 색다름의 비율을 잘 조정해야 인정받는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이전 성공의 패턴을 찾아서 친숙함과 색다름을 적절하게 조합하면 성공하는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 : <생각이 돈이 되는 순간>, RHK, 앨런 가넷



작가의 이전글 후배들을 진짜 성장시키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