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타래 Sep 28. 2019

부서의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할 일

내가 해주고 싶은 말은, 회사에서 너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재작년에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 취직이 되면서 멘토께서 해주신 조언이다. 사실 일을 잘하는 방법 같은 조언을 기대했는데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이라서 당시에는 막연한 조언 같았다. 하지만 점점 저 조언이 와 닿고 있다.


책을 읽고 성장하고 있다는 기분이 든 이후부터는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눌 사람이 간절했다. 하지만 우리 부서에서는 적용하기 거의 불가능한 것 같다. 제조업에 완전 남초 부서라 술과 모임을 좋아한다. 게다가 책을 좋아하시는 수석님이 한 분 계시지만 주변에 평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부서 내에서는 책 읽는 것을 좋게 보지는 않는 분위기도 있다.


이런 상황에 있으면서 멘토의 조언이 와 닿기 시작했다. 어떤 개선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아무나 붙잡고 이야기하면 안 되는 것처럼, 내가 원하는 방향을 들어줄 사람을 잘 찾아야 한다.

자기주장을 하겠다고 결정을 하고 나면, 자기 의견을 전달하는 방법만큼이나 누구에게 전달할지도 중요하다.
- <오리지널스> 147페이지 -

독서를 하면서 성장하는 기쁨을 느꼈고, 이것을 주위에 알리고 싶다. 그러면서 건전한 경쟁을 하고 책 이야기도 자주 나누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 "책 읽고 나누고 적용하는 부서 만들기"가 목표이다. 아래에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이다.


1. 권한과 지위 얻기


<오리지널스>의 저자 애덤 그랜트는 의견을 표출하고 변화시키려는 사람들은 소외되기 쉽다고 말한다. 공동체 사회에서 소외란 죽음과 같은 말이다. 그래서 먼저 타인에게 인정을 받고 의견을 말하고 실천할 권한과 지위를 얻어야 한다.


권력이란 타인을 대상으로 통제력이나 권위를 행사하는 것이다. 지위는 그 위치에 있음으로써 타인의 존중과 선망을 받는 것이다.
- <오리지널스> 122페이지 -
지위는 주장한다고 얻어지는 것이 아니하 다른 사람들의 인정을 받아야 생긴다.
- <오리지널스> 123페이지 -


부서원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실력과 실적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아이디어를 내면서 그중에서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추려 실행하는 힘이 필요하다. 내 분야의 전문지식 + 타 분야의 기본 지식, 다양한 아이디어를 융합해 적용할 수 있는 요소기술, 프로세스 지식 등을 익혀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


2. 독서 알리기


실력과 성과를 지속 내다보면 저절로 어떻게 저렇게 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긴다. 그래서 평소에 독서로 얻는 장점을 수시로 말하고 다닐 것이다. 독서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고 효과에 대해 말하면서 부서원들이 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도록 할 생각이다.

자신의 독창적인 생각을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만들려면,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잊을 만하면 또 알리기를 반복해야 한다. (중략) 뛰어난 심리학자 로버트 자이언스는 이를 단순 노출 효과라고 불렀다.
- <오리지널스> 140페이지 -


3. 학습조직 구성


그러면서 학습 조직을 구성한다. 설비와 반도체 지식에 대해서 서로 공부하고 그 내용을 공유하면서 적용점을 말하는 부서 내 모임을 만들어서 시작한다. 조금씩 반도체 관련 분야로 넓혀가면서 독서가 필요한 상황이 되게 만든다. 독서가 딴짓이 아닌 업무에 도움이 되는 행위로 프레임을 바꾸기 위함이다.


<오리지널스>에서 CIA를 바꾼 메디나라는 인물은 때를 기다리면서 변화를 추구할 힘을 얻었다. 변화가 뒤집는 것이 아닌 도움을 주는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동료들은 나를 단순히 현 치제에 맞서는 사람이 아니라 체제를 지키려는 사람으로 보기 시작했다. 내가 지금 이 자리에서 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해 보이면, 훨씬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씨앗을 뿌릴 기회를 얻게 되리라고 생각했다."
- <오리지널스> 125페이지 -


위험을 관리하고 탈출도 생각하자


사실 이런 계획이 성공할지는 모르겠다. 한 단계 단계들이 당연하지만 막상 이루기는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분위기의 고착화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강해서 실패할 가능성도 많다. 하지만 실패하면 다른 방법을 구상해서 또 하면 된다. 그래도 안되면 탈출하는 방법도 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자기 의견을 표명하고, 필요하다면 탈출할 준비를 하면서, 위험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일이다.
- <오리지널스> 160페이지 -


하지만 언젠가는 독서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싶다. 같이 나누고 성장해서 같이 잘 되면 좋겠다. 그리고 나도 행복해지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분위기에 순응하지 않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싶다.

독창성을 추구하면 삶의 여정에서 더 많은 장애물과 맞닥뜨리지만, 더 많은 행복감과 더 큰 삶의 의미를 느끼게 된다.
- <오리지널스> 367페이지 -


참고 : <오리지널스>, 한국경제신문, 애덤 그랜트



작가의 이전글 <겨울왕국>이 성공한 의외의 비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