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위기를 다스리는 철학 수업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마흔이란
"산다는 것은 괴로운 것이다."
인생의 의미를 끊임없이 고민한 철학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의 가장 유명한 말이다. 마흔은 가장 열정적으로 살아가는 인생의 황금기이자 쇼펜하우어의 말대로 '인생은 고통'이라는 인식에 도달하는 시기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10페이지 -
우리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우리가 뷔페에 가면 처음에는 그 식당의 모든 음식을 먹을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든다. 그러다 점점 허기를 채울수록 포만감이 생기고, 결국 마지막에 배가 꽉 차면 '이곳의 생선은 맛이 별로네', '고기에서 냄새가 난다'는 말도 한다. 사람은 배가 고플 때와 배가 부를 때가 다르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38페이지-
행복은 숙명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하여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자신의 욕망과 능력을 정확히 알고, 이 두 가지를 일치시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이는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오랜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의욕하는지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고 나서야 비로소 참된 것을 이룰 수 있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71페이지 -
행복해지는 방법
행복한 인생을 결정짓는 진정한 가치는 고통을 잘 견뎌 내는 인내력에 있다.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역설적으로 덜 불행하게 살 수 있는 용기가 있고, 고통을 그럭저럭 견뎌 내면서 하루하루를 묵묵히 살아가는 사람이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59페이지 -
따라서 바깥에서 좋은 것을 찾지 말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데부터 힘을 써야 된다. 그것은 운동으로 만들어진다. (중략) 우리의 행복은 명량한 기분에 좌우되는데, 그 기분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 <마흔에 읽은 쇼펜하우어> 103페이지 -
행복은 자신만의 탁월한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데 있다. (중략) 무엇보다 내가 갖고 있는 장점과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알아야만 자신만의 행복의 방향이 비로소 정해진다. 능력과 욕구를 일치시키는 적성에 맞는 일을 함으로써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74페이지 -
넷째, 세상에는 거짓이 많다는 점을 알아라. 이 세상에는 알맹이가 없는 껍데기가 더 존경받는 일이 많다. (중략) 알찬 속보다 가짜의 겉모습이 지배하는 세상에는 행복도 그런 바깥에 드러나는 모습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행복은 그런 화려한 겉모습에 있지 않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111페이지 -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으면 행복에 가까워진다. (중략) 사랑과 연애, 결혼에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161페이지 -
나에게 더 집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