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7/2017 워너원, 정식으로 데뷔하다

Wanna one - 나야 나 (PICK ME)

by BeyondNietzsche

과거의 오늘 음악계에선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뮤직 타임리프(Time Leap- Time과 Replay의 합성어)로 2017년 오늘로 거슬러 올라가 보아요.


2017년 8월 7일


오늘은 2017년 음악채널 엠넷에서 약 3개월간 방영된 '프로듀스 101 시즌2'를 통해 101명의 연습생 중 생존한 상위 11명으로 구성된 그룹 워너원(101, Wanna one)이 정식으로 데뷔한 날입니다. 데뷔 1주년을 축하드리며1×1=1 (TO BE ONE) 앨범에 있는 워너원의 대표곡 '나야나'를 감상해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K0ixNAqZ31k&list=RDK0ixNAqZ31k&start_radio=1#t=5

Wanna one - 나야 나


그들은 '퓨로듀스 101 시즌1'의 I.O.I의 남자버전이라 할 수 있죠.


https://www.youtube.com/watch?v=BiorIyrjTHc&index=2&list=RDK0ixNAqZ31k

I.O.I - Pick me


지난 1년 동안 미니앨범과 스페셜 앨범 포함 총 네 장의 앨범을 냈고 앨범명은 마치 사칙연산을 하는 듯 보이는데요. 잠시 딴 이야기로 이들의 앨범명을 보고 필자는 요즘 핫한 브릿팝 가수 에드 시런의 앨범명이 떠오르기도 하더군요. 그의 앨범명은 +, *, / 거든요. 워너원의 앨범은 순서대로 1*1 =(To Be One), 1-1 = 0(Nothing without you), 0+1 = 1(I promise you), 1/X = 1 로 마치 산수를 하는 듯 보이지만 여기서 '연산'은 우리가 흔히 아는 계산할 연이 아닌 '사랑할 연(戀)'으로 표기되어 만남부터 이별까지 사랑과 관계의 서사가 연산기호로 치환된 것이라고 하더군요.


첫 번째 미니앨범은 이에 따라 '만남'을 상징하는데요. 각기 다른 기획사의 연습생으로 지내던 11명의 소년들이 만나서 힘(energy)가 생긴다는 의미일까요? 첫 미니앨범의 타이틀인 'Energetic'을 감상해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EVaV7AwqBWg

워너원 - 에너제틱


두 번째 발표된 앨범( 0+1 = 1(I promise you))은 데뷔앨범 이전의 이야기를 담은 앨범으로 11명이 워너원이라는 하나의 완전체가 되기 전까지는 미완의 존재였다는 것을 인정하며 그래서 지금의 완전체가 소중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BTS의 앨범들도 그렇고 요즘 앨범들은 앨범 전체가 하나의 이야기로 전개되고 앨범 사이에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스토리텔링의 파워를 느낄 수 있는 지점입니다. 이 앨범 중 멜론,지니에서 모두 1위를 했던 'Beautiful'를 감상하실텐데요. '슈퍼맨이 돌아왔다' 에 출연했던 워너원의 멤버를 본 이동국의 쌍둥이 딸들이 그들을 향해 '여자같이 예뻐' 라고 했던 장면이 급떠오르네요. 존재자체로 아름다운 워너원의 뮤비를 감상해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xXWyJEo6VgA

워너원 - 뷰티풀


워너원의 세 번째 앨범(0+1=1 (I PROMISE YOU))은 2018년 필자의 생일인 3월 19일 발매되었는데요. ㅎ 사랑의 서약에 꼭 필요한 반지를 형상화한 0에 워너원을 의미하는 1이 만나 하나가 됨을 의미하는 앨범이죠.


골든에이지를 꿈꿨지만 여러 논란거리로 지난 앨범보다는 주춤한 성적을 거두었죠. '사랑은 다시 되돌아오는 거야'라는 권상우의 모 드라마의 대사를 연상케하는 '부메랑'을 감상해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pmMjkMtpnTc

워너원 - 부메랑


현재까지의 워너원의 마지막 앨범(1÷χ=1 (UNDIVIDED))은 미지수 χ를 품으며 어떻게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 지 끝없는 잠재력을 담고 있답니다. 하나이지만 하나같지 않은 결국은 하나. 역대급 유닛 그룹으로 활동하며 1+1 = 1이 아닌 무한 가능성을 선보일 준비가 다 되었음 보여주죠. 이 앨범에서는 필자의 사심을 가득 담아 NELL이 편곡한 '영원+1' 을 감상해보시죠. 워너원이 부르는 넬 노래같은 곡이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v3LJKkNyTH4

워너원 - 영원+1


1년 동안 참으로 바쁘게 여기까지 잘 달녀왔네요. 트위터로 워너원을 검색해 보니 개인으로 시행하는 것인지 1주년 기념 이벤트가 엄청 많이 있더군요. 여전히 높은 대중성과 팬덤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답니다. 팬들의 그들을 향한 사랑이 헛되지 않도록 아무쪼록 계속 좋은 모습 보여주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8/6/2017 빅뱅 태양, 3년만에 단독콘서트를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