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야스퍼스, "비극론/인간론"
비극적인 것은 직관 앞에서는 현존재의, 곧 인간의 현존재의 소름끼치는 공포를, 그것도 이러한 공포를 인간 존재의 포괄자에 바탕을 둔 분규에 있어서 보여주는 사건으로서 등장한다. 그러나 비극적인 것의 직관은 그 자체를 통해서 비극적인 것으로부터의 해방, 곧 정화와 구원의 양식을 구체화한다.
- 칼 야스퍼스, "비극론/인간론" 중에서 - p.34
'실존철학'은 모든 전문지식을 이용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넘어서는 사고방식이며 인간은 이렇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될 수 있다. - 칼 야스퍼스, "비극론/인간론" 중에서 - p.158
사람들은 무엇이 참된 '성공'인가를 의심한다. 세계 안에서의 성공은 여론의 동의의 양에 의해서, 사람들이 말하는 가치평가에 의해서, 뛰어난 지위의 획득에 의해서, 부자가 됨으로써 눈에 띄게 된다. 자기 자신으로서 세상에 나서는 자는 현존재적 조건의 확장을 위해 이러한 성공을 추구하겠지만, 그가 이와 같이 확장된 현존재적 조건을 지배하면서 이를 통해 충실한 생활의 상부구조로서 자기 자신이 됨으로써 인간의 현실적인 현재가 될 때, 비로소 이 성공은 참된 성공이다.
- 칼 야스퍼스, "비극론/인간론" 중에서 - p.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