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의 성격과 심리묘사와 다양한 캐릭터 만들기
인물은 이야기를 끌어나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물설정이 곧 구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드라마 등장인물 소개에도 그 인물이 어떤 성격과 어 떤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도 써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인물의 성격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도식적 인물형은 시청자들이 쉽게 예상할 수 있으며 그 예상에 전혀 어긋나지 않는 인물형을 말합니다. 인 물의 선과 악이 확연하게 구별되는 특성 또한 갖고있습니다.
인간 내면의 갈등을 새롭게 드러내는 유형입니다. 즉, 관객의 예상을 빗나가는 성격의 인물형을 말합니다.
어떤 특정집단을 대표합니다. 이 유형에 속하는 인물의 성격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고, 일어나는 사건에 영향을 받으면서 변화합니다. 고민하고 갈등을 하다가 어떤 길을 선택해 가는 것입니다.
인물의 성격화는 심리 묘사의 기법에 의해 가능합니다
심리 묘사의 기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주관적 혹은 객관적 내레이션에 의해 설명됩니 다.
둘째, 인물 스스로의 행동 표정 대사로 설명됩니다.
셋째, 간접적인 방식으로 인물의 꿈이나 환상 추억 장면 삽입, 풍경이나 물체나 소품에 의한 심리 묘사, 음악이나 음향 효과, 촬영에 의한 심리 묘사를 통해 성취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캐릭터를 만드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캐릭터는 다양할수록 좋습니다. 사람들 모두가 어디가달라도 조금씩 다 다르듯이 캐릭터는 다양한 것이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합니다. 다양한 캐릭터 창출을 위해선 끊임없고 날카로운 관찰력이 요구될 것입니다.
대본을 쓸 때 컴퓨터 자판에 글자를 찍는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인물들이 그림으로 다 잡혀야 됩니다. 그
래야 작업이 겉돌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