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yle Lee Aug 05. 2021

인턴이 진짜 스펙이 되려면

같은 경험이라고 다 같지 않다

지원자의 이력서를 검토하다 보면 인턴 경험자를 많이 보게 된다. 그만큼 많은 기업들이 인턴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또 부지런한 취준생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경험을 쌓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인턴 경험을 취업에
잘 활용하는 지원자는 드물다.


하지만 이런 인턴 경험을 지원자들이 충분히 살렸느냐고 묻는다면, 내 대답은 긍정보다 부정인 경우가 더 많다. 많은 지원자들이 인턴 경험을 이력서의 경력사항 또는 활동사항에 들어가는 한 줄의 스펙으로 활용하는 것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인턴 경험은 이렇게 써먹는 것이 아닌데. 그런 생각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한다. 


냉정하게 말해, 인턴 경험은 실무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인턴에게 시킬 수 있는 일이 너무도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실무 현장에 인턴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몇 달 후에는 이 팀을 떠나 다른 곳으로 갈지도 모를 사람에게 회사의 영업 비밀, 혹은 업무 노하우가 녹아있는 업무를 맡길 회사는 제로에 수렴한다. 그렇기에 회사는 인턴에게 적당한 수준의 업무 교육, 그리고 핵심에서 벗어난 자투리 업무 정도를 맡기게 된다. 


냉정하게 말해, 인턴 경험은
실무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인턴 입장에서는 억울할지도 모른다. 실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왔는데, 기껏 하는 업무가 앙꼬 없는 붕어빵 같은 일이라니. 하지만 입장을 바꿔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만약 이 인턴이 여기서 아주 중요한 정보가 포함된 프로젝트를 함께 하다가, 몇 달 후 우리의 경쟁 기업에 취업을 하게 된다면? 회사는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다. 이런 리스크를 회사는 굳이 감수할 이유가 없다. 회사는 어디까지나 철저하게 이윤을 추구하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인턴 제도를 운영해본 실무진은 인턴이 하는 업무의 수준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다. 만약 지원자가 인턴 경험을 통해 실무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다거나 자신 있다고 이야기한다면, 아마도 평가자는 이를 과장된 포장이나 업무에 대해 무지하기에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이력서에 단 한 줄 인턴 경험을 ‘경력사항’으로만 넣은 이력서는 그 어떤 메리트도 갖지 못한다. 정말 특별할 것 없는, 그저 그렇게 지나치는 무의미한 한 줄이 되는 것이다.


인턴 경험의 가장 큰 메리트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취준생에게 인턴 경험은 어떤 이득이 있을까? 깊이 있는 실무를 배우는 기회가 되기란 정말 어렵다. 그렇다면 소중한 시간을 들여 인턴을 할 이유가 있을까? 


인턴 경험은 여전히
당신에게 둘도 없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인턴 기간을 단순히 업무 경험, 직무 수업과 같은 의미로 한정 짓지 말았으면 한다. 인턴 경험은 현업을 하는 사람들이 어떤 분위기에서 어떤 업무를 어떤 식으로 수행하는지 곁에서 지켜보면서, 이 업무가 정말 나의 적성에 맞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며, 당신이 앞으로 만들어가고 싶은 커리어를 먼저 시작한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그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유일무이한 기회이다. 


조직생활을 하는 사람으로서, 단순하고 자잘한 일이라도 그 업무의 의미를 생각하고, 그 일이 팀에 어떤 공헌이 되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것을 권한다. 그래서 그 업무가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면, 이 인턴 경험은 당신의 자기소개서에서 스펙 한 줄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팀원으로서 다른 선배, 상사들과 인간적인 유대관계를 맺기 위한 노력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당장 그 회사에 취직이 되는 것이 아닐지라도, 언제고 취업에 있어 실무자가 아니면 얻기 어려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 동종업계 관계자들끼리 커뮤니티는 매우 잘 형성되어 있고, 그래서 그 안에서 많은 정보가 빠르게 공유되고 있다. 당신의 인턴 경험은 바로 이 커뮤니티로 들어갈 수 있는 하나의 기회가 되는 것이다. 


같은 대학 생활에서 모두가 다른 경험과 교훈을 얻어가듯이, 같은 인턴 생활이라도 사람마다 다른 깨달음과 무기를 가져간다. 흔한 한 줄의 스펙이 아닌, 당신만의 특별한 스토리가 되어줄 경험을 만들기를 권한다. 그 경험이 스토리가 되어, 당신을 남들과 다른 특별한 사람으로 인식시켜줄 것이다. 




채용담당자가 알려주는 취업의 정석
�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8990652   

인사팀 직원이 알려주는 인사업무 비법서  
� https://page.kakao.com/home?seriesId=52318799
매거진의 이전글 대규모 공채시대의 종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