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일 Oct 11. 2024

상담 대학원 지원자를 위한 조력 서비스 안내

서울대 교육학과 기출문제, 학업계획서 첨삭, 진로 컨설팅, 인터뷰 준비

임용 후기를 전하고자 시작했던 브런치가 어느덧 다섯 돌을 맞았습니다. 저에게 브런치는 수많은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세상을 향한 창’으로 자리해왔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나누고, 또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즐기는 사람으로서, 브런치를 통해 줄곧 이어져온 소통의 경험에 과분한 감사를 느낍니다.


그러나 이제 와서 고백하면, 그 과정이 늘 순탄하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구하는 질문에 대한 답부터 학업계획서 첨삭, SOP 피드백, 입시 과정 전반에 대한 코칭, 기출문제 풀이, 인터뷰 준비 미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요청에 주먹구구식으로 응하다 보니 때때로 서로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낳기도 했고, 이로 인해 소진되는 느낌도 종종 받곤 했거든요. 때마침 박사과정을 시작하게 되면서, 브런치에 투입할 수 있는 시간과 에너지마저 확 줄어들었습니다. 이렇다 보니 기존과 같은 방식을 고수하다간 이 공간을 지속할 수 없겠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어요. 이제부터는 ‘조력 서비스’라는 이름 아래, 보다 구조화된 절차에 따라 여러분의 도움 요청에 응하고자 합니다.


문의에 대한 전반적 안내

글 내용에 대한 질문이나 단순한 정보 제공을 원하는 경우 가급적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질문에 사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공개하기 어렵거나, 질문자의 고유한 상황과 맥락에 딱 맞는 답이 필요한 경우 메인 페이지 상단의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연락해주세요. 근시일 내에 기재한 메일로 답을 보내드립니다.


메인 페이지 상단의 ‘제안하기’ 클릭




서울대 교육학과 전공필답고사 기출문제 공유



서울대 교육학과 전공필답고사 기출문제를 배포하는 행위는 학과 방침상 금지되어 있고, 저 또한 이에 근거해 기출문제를 보내달라는 수많은 요청을 정중히 거절해왔습니다. 그러나 기출문제와 예시답안을 유료로 판매하는 사람들이 도처에 속출하고 있는데도 이에 대한 시정 조치는 몇 년이 넘도록 전무한 실정입니다. 결국 지원자 입장에서는 1) 지인 찬스를 사용해 기출문제를 넘겨받거나, 2) 애먼 판매자에게 돈을 주고 기출문제를 구입하는 것 말고는 기출문제를 구할 방법이 없는 셈이지요. 저에게는 둘 모두 부당하고 불공정한 선택지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대 교육학과 전공필답고사 기출문제가 정리된 Notion 페이지를 무료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2022년에 기출된 문제를 포함해 교육상담, 교육측정평가, 교육심리, 교육과정 분과에서 기출된 30년간의 문제를 빠짐없이 수록했습니다.



Notion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템플릿을 복사한 다음 각 문제마다 아래의 스크린샷처럼 답안 포인트를 스스로 정리해보세요. 한번 제대로 정리해두면 시험 직전까지 두고두고 쓰게 됩니다.


1994년 교육측정평가 기출문제와 이에 대한 답안 포인트


공유한 페이지에는 제가 정리한 답안 포인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내용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스스로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남이 정리한 것, 남의 서브노트, 남의 공부법만 좇는 데에 시간과 에너지를 허비하는 사람들을 살면서 너무 많이 봐왔습니다. 저야 답안까지 돈 받고 팔면 훨씬 편하고 좋죠. 여러분에게 하등 도움도 안 될 짓을 조장하고 싶지 않아요. 


죽이 됐든 밥이 됐든, 문제에 대한 답안을 스스로 구성하는 데서 시작하기 바랍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답안을 구성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면, 그때 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때 해당 문제에 대해 스스로 구성한 답과 도움이 필요한 지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기 바랍니다. 제 답이 곧 정답이라 장담할 수는 없지만, 임용시험 합격 경험과 대학원 입시 경험을 살려 최대한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답과 이에 대한 설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세 줄 요약

서울대 교육학과 전공필답고사 기출문제를 수록한 Notion 페이지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기출문제와 예시답안, 사지 마세요. 도움이 안 될뿐더러 그거 가지고 공부해도 머리에 안 남기 십상입니다.

기출문제에 대한 답을 스스로 구성해본 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만 답을 요청하세요.




학업계획서/SOP 첨삭



그간 학업계획서 첨삭 요청을 받을 때마다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곤 했습니다. 다소 완벽주의적인 성격 탓에 누구에게든 대충 피드백하지 않았거든요. 이 과정에서 제 피드백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도 했고, 때로는 들인 노력이 무색할 만큼 부정적인 반응이 돌아오기도 했기에… 첨삭 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좀 더 충실하게 설명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업계획서 첨삭 요청 전 알아둘 점

당신의 학업계획서는 당신이 스스로 작성해야 합니다. 첨삭은 이를 돕는 과정에 불과합니다.

첨삭은 ‘대필’이 아닙니다.

첨삭의 양과 질은 당신이 보내는 글의 질과 양에 좌우됩니다. 

피드백의 수용 여부는 당신이 결정합니다. 제 피드백은 정답이 될 수 없으며, 당신이 수용 가능한 피드백이 곧 당신에게 좋은 피드백입니다.


SOP, 학업계획서 첨삭 예시 (왼편은 서로 잘 아는 사이라 반말로 진행됨)


첨삭 가능 분야: 교육학, 심리학 전반 – 상담심리학, 상담학 특화

첨삭 가능 분야에 속하더라도, 충실한 피드백을 전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첨삭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대상: 국내 대학원에 제출할 학업계획서 또는 미국 상담 관련 프로그램(APA/ACA)에 제출할 SOP, diversity paper 등의 각종 personal statement를 첨삭받고 싶은 사람

방식: 메모 첨부, 필요시 비대면(Zoom) 미팅 진행 

첨삭은 송부받은 글에 작가가 직접 메모를 다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글만으로 의도가 잘 전달되지 않거나, 스토리텔링 방식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거나, 피드백의 양이 너무 많아질 경우 작가가 먼저 미팅 진행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미팅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첨삭 결과물만 발송됩니다.

미팅에서는 글의 의도를 더 잘 살리기 위한 대안적 표현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글이 하나의 스토리로 이어지는 것을 방해하는 ‘비어 있는 연결고리’를 탐색하는 작업이 중점적으로 진행됩니다.

신청 방법 및 절차: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 → 기재한 메일로 작가의 답 수령 → 첨삭받을 글 송부 → 첨삭 결과물 수령

신청 시 첨삭받을 글의 종류를 적어주세요.

첨삭 결과물은 송부 시점을 기준으로 1주 안에 메일로 발송될 예정입니다.

비용: 첨삭 10만 원, 미팅 진행 시 5만 원 추가

미팅은 50분간 진행됩니다.

신청자의 사회정의적 이슈(예: 경제적 취약성, 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자원 부족, 사회적 소수자 등)에 따라 보다 저렴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세 줄 요약

첨삭은 대필이 아니며, 보내는 글의 내용이 충실할수록 첨삭 또한 충실해집니다.

글에 메모를 달아 보내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필요시 Zoom 미팅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또는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상담 분야 진로 컨설팅



거창하게 컨설팅이라는 이름을 붙이긴 했지만, 사실상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와 동의어로 이해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그간 댓글이나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질문을 받아온 것과 별개로, 좀 더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집약적으로 전달하는 창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대상: 국내외 상담 대학원과 상담 분야 진로와 관련된 광범위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은 사람

방식: 비대면(Zoom)

신청 방법 및 절차: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 → 기재한 메일로 작가의 답 수령 및 일정 확정 → 컨설팅 진행

컨설팅 진행 가능 시간대를 알려주세요. 현재 작가가 미국에 체류하고 있기에 한국 시간으로 이른 오전부터 오후 4시 사이, 또는 밤 11시부터 오전 2시 사이에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설팅 내용: 국내 상담 대학원, 미국 상담 관련 프로그램(APA/ACA)과 상담 분야 진로에 관한 모든 것들

작가가 전하는 답은 ‘정답’이 아닙니다.

문의에 대한 답은 가급적 투명하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 분야에 대해 갖는 기대나 근거 없는 전망, 모호한 진로를 현실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컨설팅은 상담이 아니지만, 컨설팅에서 다룬 내용은 기본적으로 비밀에 부쳐집니다.

질문 예시:

상담 전공으로 유학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어느 학교/프로그램이 유명한가요? 컨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학과 관련된 정보는 어디서 얻어야 하나요?

대학원에 가려고 하는데 특수대학원을 가야 하나요, 전문대학원을 가야 하나요, 일반대학원을 가야 하나요? 어느 학교의 어떤 교수님에 대한 평판은 어떻죠? 대학원 입시를 준비하려면 어떤 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하나요?

상담 전공하면 돈 많이 깨진다던데 사실인가요? 상담사가 되면 돈 벌기 어렵다던데 어떻나요? 전문상담교사 임용을 준비해야 할까요, 상담사 자격증부터 따야 할까요?

대학원 입시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학업계획서는 어떻게 써야 하나요? 관심 주제를 어떻게 잡아야 하나요?

상담 대학원 생활이 궁금해요. 대학원에서 뭘 배우나요? 영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상담 수련은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나요?

상담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면 뭘 할 수 있나요? 프리랜서 상담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공공기관에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격증을 따려면 수련을 해야 한다는데, 수련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격증 취득 절차가 궁금해요.

임상심리학을 전공할지, 아니면 상담심리학을 전공할지 고민이 돼요. 둘의 차이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

미국 유학을 준비할지, 한국의 상담 대학원에 진학할지 고민돼요.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싶어요.

비용: 10만 원

미팅은 50분간 진행됩니다.

신청자의 사회정의적 이슈(예: 경제적 취약성, 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자원 부족, 사회적 소수자 등)에 따라 보다 저렴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세 줄 요약

댓글, 이메일만으로 가지고 있는 궁금증을 해결하기 어려웠다면, 컨설팅을 통해 작가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타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무엇이든 물어봐도 무방하나, 작가의 답은 정답이 아니라는 점을 밝혀둡니다.

댓글 또는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미국 유학 한정) 인터뷰 준비 미팅



지원했던 11개 프로그램(APA 9개, ACA 2개) 중 8개 프로그램으로부터 인터뷰 요청을 받았고, 이 중 5개로부터 waitlist 통보를, 2개로부터 accept 통보를 받아 최종적으로 APA 인준 상담심리학 프로그램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신물 날 정도로(…) 많은 프로그램의 인터뷰에 참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이 인터뷰를 준비하는 데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대상: 미국 상담 관련 프로그램에 지원한 후 인터뷰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

미국 상담 관련 대학원: APA Counseling Psychology PhD, ACA Counselor Education PhD

인접 분야(예: Clinical Psychology, School Psychology 등)에 지원한 경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미팅을 진행합니다.

방식: 비대면(Zoom)

신청 방법 및 절차: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 → 기재한 메일로 작가의 답 수령 및 일정 확정 → 미팅 진행

미팅 진행 가능 시간대를 알려주세요. 현재 작가가 미국에 체류하고 있기에 한국 시간으로 이른 오전부터 오후 4시 사이, 또는 밤 11시부터 오전 2시 사이에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준비를 어느 정도 진행했는지, 미팅을 통해 도움받고자 하는 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해주세요. 그래야 미팅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을 거예요.

미팅 내용:

(인터뷰에서 받게 될 질문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 인터뷰에서 빈번히 등장하는 10가지 핵심 토픽에 대한 질문 공유

(질문에 대한 답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싶은 방법을 알고 싶은 경우) STAR method를 적용한 답안 구성

(인터뷰 유형에 관한 지식이 없을 경우) 다양한 인터뷰 유형에 대한 안내 및 대비 전략 수립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가 확인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모를 경우) 인터뷰 시 확인해야 할 내용 정리 및 지원자 질문 준비

(실전 연습이 필요한 경우) 인터뷰 모의 연습 및 피드백

기타 인터뷰와 관련된 궁금한 내용 점검

비용: 13만 원

미팅은 50분간 진행됩니다.

별도의 커리큘럼 없이, 신청자의 수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합니다.

신청자의 사회정의적 이슈(예: 경제적 취약성, 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자원 부족, 사회적 소수자 등)에 따라 보다 저렴하게 진행 가능합니다.


세 줄 요약

미국 상담 관련 대학원 유학 준비 시 반드시 거치게 될 인터뷰 준비를 도와드립니다.

예상 질문부터 실전 연습까지, 당신의 수요에 딱 맞는 내용으로 미팅을 진행합니다.

댓글 또는 메인 페이지 상단 ‘제안하기’ 메뉴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정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위에 길게 설명한 내용과 별개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또는 ‘제안하기’ 메뉴를 활용해 저에게 질문을 남겨주세요. 늘 그래왔듯, 여력이 허락하는 한 성심성의껏 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박사하러 미국으로 떠나기 전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