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Oct 02. 2021

나에게 돈은?

말씀 묵상 153

사진/류 병장, 편집/nagil_avagia


어제 이것들을 피하고에서 

이것들이 돈에 욕심내지 말라는 말이라고 했는데

왜 돈에 욕심내지 말라고 하는지 앞의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 보았어요.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니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한다는 거네요. 

공수래공수거,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지라 알면서도 실천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돈을 추구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행복하게 살기 위함일 텐데요 

그렇다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나라는 어디일까요? 


유엔 자문기구 ‘2018 세계 행복 보고서’ 발표에 의하면 

10점 만점에 7.632를 얻은 핀란드가 차지했다고 해요. 

4년 연속이나 1위를 했다니 그 원인이 무엇일까 봤더니 안전이네요. 

안전하다고 느껴야 비로소 행복을 느끼는 거네요. 

우리나라는 5.875점으로 57위로 돈만 있다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제일 살기 좋은 나라라고 하네요. 

돈이 있어야 행복한 나라, 

다르게 말하면 돈이 없으면 행복하지 않은 나라.

물론 사람에 따라 달라요. 

돈이 없어도 알콩달콩 행복하게 사는 사람도 있고 

돈이 많아도 걱정 근심, 불안을 끌어안고 사는 사람도 있을 거예요. 

중요한 것은 내가 지금 행복하냐는 거죠. 

저는 '네 행복해요'라고 말할 거예요. 

1년 365일 하루 24시간 쉬는 날 없이 

즐거운 집에서 생활하는 아이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비상대기조로 살지만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들을 수 있어 좋고

아이들을 위해 밥하고 청소하고 빨래하며 쉼 없이 움직이니

근심 걱정할 시간이 없어 건강해져서 좋고 그래요

어떤 사람은 그런 저에게 행복이란 단어를 알기나 하냐고 물을 정도로 

힘들고 어렵고 고통스럽게 살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해요. 

자기의 행복 잣대로 저를 재니까 그럴 거예요. 

그래도 괜찮아요. 

저의 행복은 제가 느끼는 거니까요. 

우리가 세상에 아무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니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한다는 말씀에 이어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디모데전서 6장 10절)라는 


보다 더 강력한 말씀으로 돈에 욕심내지 말라고 말해요. 

어느 곳에 살든지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간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그 사실을 기억하며 욕심내지 않고 주어진 것에 감사하며 사는 것이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 아닐까 싶어요. 

그것은 핀란드처럼 안전이 전제가 되었을 때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작가의 이전글 의를 따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