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Sep 14. 2022

이것이 폭력이라고?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나길의 인생독본

모든 폭력은 이성과 사랑에 반한다. 

절대 폭력에 가담하지 마라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폭력이 나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 같아요

신체폭력

언어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학교폭력

집단폭력

데이트폭력

아동폭력 등


모두가 폭력 관련 뉴스를 보며 소름이 돋았던 경험을 한두 번은 해봤을 거예요

어쩌면 그런 뉴스를 볼 때마다 

치를 떨고 인간으로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분노하는 사람도 있을 거고요


그런데 

나도 폭력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내가? 설마? 하시겠지만

나의 말과 행동을 제삼자의 입장에서 보고

한 장면만을 촬영한 다음 계속해서 반복 플레이한다면

내가 보고 소름이 돋았던 폭력 장면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아이가 정말 말을 안 듣고 고집부리고 떼를 쓸 때

화가 나서 목소리를 높이고 삿대질을 하며 협박성 말을 하거나

꿀밤을 주며 인격을 무시하는 말을 할 때

촬영해서 그 장면만을 돌려본다면

그렇게 행동했던 자신의 모습에 놀랄 거예요


사회복지 시설을 운영하다 보니

아동폭력이 의심되면 신고해야 하는 신고의무자로

해가 바뀔 때마다 아동학대 예방교육을 받으며

혹시 저 모습이 내 모습은 아닌가 생각해 본 적이 있어요

아이를 훈계한다는 명목으로 야단칠 때

지금의 내 모습을 촬영해서 계속 돌려본다면

뉴스에 나오는 폭력행위가 뭐가 다를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어요

그래서 아이를 훈계할 때마다

지금 이 장면이 촬영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인격을 무시하거나 협박성 말을 하지 않으며

목소리 톤을 조절하여하게 되었어요

선생님들께도 

훈계하는 장면을 촬영해서 돌려본다고 해도 

폭력이 아닌 방법으로 훈계하라고 하고요


이렇게 폭력의 범주에 들어갈만한 행동은 금방 조절이 가능한데

우리가 농담이라고 생각하는 말과 행동은

누구에게는 농담이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폭력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이것이 폭력이라고?

무슨?


당하는 입장에서는 상처받고 힘들어요

그렇다면 그것은 폭력이에요

폭력은 가해자의 입장이 아닌 피해자의 입장에서 보니까요

얼마 전 한 모임에 갔는데

모두가 한 가지씩 선물을 가지고 와서 나누었어요

그중에 한 분이 인견으로 된 원피스를 사 와서

저에게도 주었어요

몇 분은 이미 와서 받은 듯했어요

선물을 건넨 지인이 시원하고 편해서 사 왔다고 한번 입어보라고 했어요

저는 아무 생각 없이 입어보려고 했는데

그중의 한 사람이 

입어보라고 진짜 입어보려고 하냐고 웃었어요

그 웃음이  저에게는 비웃음으로 들렸어요

저는 주는 사람의 성의를 고마워서

입어보는 것으로 함께 즐거워하고 싶었는데

곧이곧대로 입어보려고 하는 제가 한심해 보였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기분이 조금 나빴지만 태연하게 입어봤어요

여름이라 반팔 티에 가벼운 옷을 입고 있어서

인조로 만든 헐렁한 원피스를 겉에다 가볍게 입을 수 있었어요

그리고 빙글 돌며 가볍고 시원하고 좋다고 고맙다고 했어요

선물을 건넨 지인은 만족하며 

집에서 입으면 시원해서 다른 옷 못 입는다고 좋은 선물했음을 뿌듯해했어요


농담!

이것이 폭력이라고?

네 폭력이에요


특히 아이들에게는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폭력이에요

어른들은 장난으로 

아이들의 어설픈 말과 행동을 거론하며 웃어요

조금 더 당당하게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럴지 몰라요

그런데 저처럼 소심하고 내성적이고 순진한 아이들은

깊은 상처를 받고 자존감이 곤두박질쳐요

어른에게는 농담이지만

아이에게는 폭력이에요

입어보라고 진짜 입어보려고 하냐고 말하며 웃는 것이

저의 귀에 들리고 

그냥 빈말로 한말을 나는 진심으로 듣고 행동하려고 한 건가?

농담과 진담을 구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사람인가?

오만 생각을 하며 슬펐던 것처럼요


농담은 통하는 사람들끼리 할 때 농담이에요

나는 농담으로 한 말인데 상대방이 농담으로 듣지 않는다면

그것은 이미 농담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농담 속에 진담이 들어있다는 것을 느끼거든요


혹시 농담을 즐기시나요?

이것이 폭력이라고?

네 폭력일 수 있어요


농담은 농담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농담이지만

진담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는 폭력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절대 폭력에 가담하지 말라는

오늘의 인생독본 말씀 따라

아무에게나 농담을 해서 폭력행위가 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농담은 농담으로 받아들일 때 농담이고

농담을 진담으로 듣는 사람에게는 폭력이다

나길의 인생독본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양심은 안녕한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