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31. 2023

3.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내 인생 책 100권


2004년 6월 비가 억수로 쏟아지던 날

김경섭 박사님의 강의에 초대받아 양재동에 갔었어요

부부 세미나였는데 신랑이 비 오는데 어디 가냐고 야단인데

저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을 읽고

감동해서 장대비가 쏟아지는 빗길을 달려갔어요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번역하신

김경섭 박사님의 친필 사인도 받았네요


두고두고 기억에 남아 있고 제 삶에 영향을 준 내용은

자기 사명서와 가족 사명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어요

세미나에서 돌아오자마자 저의 사명선언서와 가족 사명선언서를 작성했었네요


나는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누구에게나 패러다임이 있고 상황에 따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해요

어떤 사람은 쉽고 빠르게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어떤 사람은 어렵게 어쩔 수 없이 패러다임을 전환하기도 해요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되고 

인품은 우리가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보다 

훨씬 더 설득력 있게 우리 자신을 소개해 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인품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어요


저자가 말하는 7가지 습관은


습관 1. 주도적이 돼라 

내가 진정으로 어떤 상황이 개선되기를 원한다면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춰서 노력해야 한다, 나는 아내를 개조시키려는 시도를 멈추고 나 자신의 결점을 고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사명 선언서>

* 나는 나의 인생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 나는 좋은 여건이나 기회를 가만히 앉아서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 나는 중독성이 있고 건강에 해로운 습관은 멀리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 나는 과거에 나를 얽매였던 습관에서 벗어나 나의 역량과 장래성을 키워주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 나는 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될 것이다

* 나는 점차 경제적인 자립을 추구할 것이다

* 나는 지출을 절제하고 꼭 필요한 것만 살 것이다

* 나는 주택자금, 자동차 구입을 위한 융자 외에는 어떤 빚도 지지 않을 것이다

* 나는 수입보다 적게 지출하고 그 차액의 일부를 정기적으로 저축하고 투자할 것이다

* 나는 어려운 사람들이 즐겁게 살 수 있도록 봉사와 자선을 실천할 것이다


습관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가장 중요한 것이 가장 하찮은 것에 의해 좌우돼서는 안 된다 -괴테-

중요하고 급한 일부터 하되 급하지는 않으나 중요한 일에 시간과 열정과 에너지를 투자하라


습관 4. 상호 이익을 추구하라

인간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승/승, 패/패, 승/패, 승, 패/승, 승/승(모두 이기는 혹은 거래를 하지 않음)

항상 상호 이익이 되는 방법을 추구하라


습관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공감적 경청이 필요하다

처방하기 전에 진단하라

그다음 이해시켜라


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시너지를 창조해 내기 위해서는 상호 간의 충분한 신뢰가 이루어져야 한다


습관 7 심신을 단련하라

신체적 차원은 운동, 영양, 스트레스 관리이고

영적 차원은 가치명료화와 몰입, 학습과 명상이고

정신적 차원은 독서, 상상, 계획 수립, 저술이 있어요

그리고 사회적/감정적 차원은 봉사, 공감, 시너지, 내적 안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어요


몸과 마음이 건강해야 꿈도 이루고 나눔도 할 수 있는 것은 자명한 일

심신을 단련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 같아요 

정신적 차원은 두고두고 기억에 남아 있고 제 삶에 영향을 준 내용은

자기 사명서와 가족 사명서를 작성하는 것이었어요

세미나에서 돌아오자마자 저의 사명선언서와 가족 사명선언서를 작성했었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선언한 대로 살고 있는 저와 저희 가족을 보게 돼요


지금은 자기 계발서가 정말 많이 출간되지만

2004년만 해도 그렇게 많지 않았던 것 같아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저에게 사명선언서를 작성하게 했고 

선언한 대로 살고 있는 저를 보며 놀라게 한 책이에요

2017년 김영사에서 출간 25주년 뉴 에디션 본이 나왔었네요

역시나 김경섭 박사님이 옮기셨고요

김경섭 박사님이 대표로 있는 

한국리더십센터 성공원이 안성에 있고

저희 집에서 10분 거리에 있어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자기 계발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4. 성경의 맥을 잡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