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Oct 22. 2023

오늘 나는 나를 어떻게 규정하는가

생존을 위한 독서 [하루 1%]

주말 선생님이 오시면서 

22년 동안 동고동락하던 즐거운 집 그룹홈에서의 생활에서 벗어나

저만의 공간으로 이사하고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집에서 약 50m 정도 떨어진 곳인데

한 달이 되어가는 지금도 낯설고 불편하고 부족하고 어색해서 아직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공간이 바뀌니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저만의 시간은 늘어났는데

그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어

공간과 시간을 새롭게 바꾼 만큼

행동도 의식도 바꾸기 위해

'자본주의 생존법 노트' 쓰기를 시작했고 또 [하루 1%]를 읽으며 워크북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하루 1%] 첫 챕터가 자기규정입니다.


세상에서 자기 자신이 친 덫보다 더 끔찍한 덫은 없다 -레이먼드 챈들러-


질문 1. 내면에서 나를 지배하는 것은?

질문 1-1. 자기규정 효과란?

질문 2. 어제와 다른 오늘을 살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질문 3. 1863년 1월 1일 링컨대통령은 노예해방 선언서에 서명했다. 그런데 노예들은 그토록 갈구하던 자유가 주어졌는데 자유를 택하여 떠나지 않았다 왜 그랬을까?

질문 4. 왜 자신을 새롭게 규정해야 하는가?

.

.

.

질문 5. 넓게 규정하는 것과 좁게 규정하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가?

.

.

.

.

1. 부정적 생각, 부정적 자기규정

1-1 내가 규정한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2. 나를 규정하는 언어를 바꿔라. 긍정적인 자기규정이 답이다

3. 자기 자신을 노예로 규정했고 그 규정을 깨지 않았기 때문이다

4. *자기규정은 우리의 태도와 행동 전반을 규정한다

    * 다르게 규정하면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한다

    * 자기규정을 바꾸면 결과적으로 다르게 행동한다.

5. 넓게 규정해야 큰 일을 하게 된다

   같은 과목을 가르치더라도 '지식을 전수하는 선생'이라고 규정하는 것과 '영감을 주고 꿈을 찾게 하는 스승'이라고 규정했을 때는 수업 준비 내용과 학생을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다르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나는  즐거운 집 아이들의 엄마/즐거운 집 시설장/한 남자의 아내였다

지금부터 나는 영감을 주는 글 잘 쓰는 작가/ 자립 성공의 동기부여를 하는 강사/ 꿈을 찾아 자립에 성공하도록 가르치는 스승이다


그동안 나는 나를 어떻게 규정하며 살아왔는가?

그리고 이제 나는 나를 어떻게 규정하고 살아갈 것인가?


작가의 이전글 2023 역사기행 국토종단 가족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