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15. 2024

글쓰기 자료 저장 방법 / 두 번째

나리 클럽(나로 살기 리딩 클럽)



글을 쓰다 보면 이미지를 넣는 것이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고

가독성을 높여주기도 해요 -저의 생각입니다-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내가 찍은 사진이 없으면 

글감에서 가져올 수도 있지만

브런치는 웹에서 가져올 수 없고 내 컴퓨터에 있는 것만 사용가능해요

-제가 몰라서 사용 못하는걸까요?-


내가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혹은 문서를

내 컴퓨터에만 저장해 놓으면 

사무실 컴퓨터에서 작업하다 집에 와서 작업하려면

자료가 없어 난감할 때가 있어요


저는 블로그와 브런치에 글을 쓰고 있어 네이버 MYBOX를 사용해요

이미지뿐 아니라 동영상부터 문서까지

다양하게 보관하고 관리하며 사용하기가 좋아요

특히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네이버 MYBOX에서 바로 불러오기가 가능해서 편해요

브런치에  네이버 MYBOX에 있는 사진을 넣고 싶으면 

바탕화면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고 삭제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고요

https://blog.naver.com/nagil153

저의 인생 모토는

쉽고 가볍게^^


네이버 MYBOX는 제가 사용하기에 쉽고 가벼웠어요


 파일로 저장했다 꺼내 사용할 수도 있고

연도별, 월별로 검색해서 볼 수도 있고

앨범을 만들어 저장했다 꺼내 볼 수도 있어요

여기에서 TIP하나

모든 사진에서 사진을 삭제하면 앨범에서도 삭제된다는 사실^^


무료는 30GB까지 사용 가능해서

웬만한 사진이나 문서는 보관이 가능한데

저는 월 1,650 원하는 이용권을 1년 결제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동영상이 많지 않다면 충분한 것 같아요

혹시 결재했다 필요하지 않으면 앱에서 해지하면 되니까

사용해 보다 유료 전환해서 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 같아요


요즈음은 구독경제가 대세로

조금 전문적으로 사용하고 싶다 하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하는 것 같아요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웃풋의 질이 달라질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유료결제를 해서 양질의 아웃풋을 할 수 있다면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음식을 만들 때

재료가 풍부해야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는 것처럼

글쓰기도

다양한 자료를 잘 보관해 놓고

편리하게 가져다 쓸 수 있어야 조금 더 풍성한 글쓰기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 나길 생각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201318

저의 책 [나의 직업은 엄마입니다]를 소개해요

이 책도 사례를 차곡차곡 모아 저장한 자료를 활용해서 썼어요

책을 쓰기 전

자료를 먼저 모아야 하는 것은 필수라는 것 아시죠?


알파세대 엄마로 늦둥이로 입양한 소리의

진로를 생각하며 이것저것 탐색하도록 하는데

그중의 하나가 블로그를 만들어

매일 글을 하나씩 올리도록 하고 있어요

맞춤법도 틀리고 어설프지만 재미를 발견하고 하다 보면

실력이 향상되리라 믿어요

오늘은 11번째 생일날로

휴대폰을 개통해 주기로 했어요

일주일에 영상 하나씩 찍어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것과

사진을 찍어 블로그와 인스타에 올리는 것이 조건인데

알파세대답게 유튜버 흉내 내는 것도 좋아하고

사진 찍는 것 좋아해서 잘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 또한 소리가 스스로 자료를 모으고 활용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글쓰기 자료 저장하는 방법, 첫 번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