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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규연 Nov 08. 2021

중국의 중산층은 어떻게 성장했나

중산층의 로망은 살아있다: Middle Class



책 <중국 마케팅, 리셋하라>에서 저자는 중국에서 중산층이 성장할 수 있었던 세 가지 요소를 언급한다.


①주식시장의 활성화 ②부동산 ③기업 운영


이 세 가지 요소가 그에 해당한다.


①주식시장의 활성화

1990년부터 중국의 주식 시장이 개장하면서 주식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이 급격히 부를 형성했다.

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중국 내 유력한 IT기업에 일찌감치 투자한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②부동산

중국은 1992년부터 주택의 개인 소유를 허용했다. 그리고 2000년대 지자체 개발 붐과 맞물려 중국 전역에서 아파트 투자 붐이 일어났다. 이를 계기로 부동산 투자로 막대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 많아졌다.


③기업 운영

1997년에는 산업 구조 개편으로 국가가 기업을 운영하다가 개인도 기업을 운영할 수 있는 체제로 바뀌었다. 현재는 중국 기업 중 74%가 개인이 운영하는 회사라고 한다. 자연스럽게 창업에 뛰어는 사람도 증가하였으며, 직장 생활과 사업을 병행하는 형태로 수입을 올리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 나의 의견 (저자가 언급한 '중국에서 중산층이 성장할 수 있었던 세 가지 요소'에 동의하는가?)

주식, 부동산, 기업 운영으로 중국의 경기 흐름을 개선한 것에는 동의한다. 하지만 그 세 가지 요소만으로

중산층의 성장을 설명할 수는 없다고 본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는 진작에 주식, 부동산, 기업 운영이 활성화되었다. 그럼에도 다른 나라에 비해 유독 중국의 중산층이 빠르게 성장하는 데는 추가적인 이유가 있다고 본다. 세 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본인의 추론을 덧붙여보겠다.


1) 부동산 투자와 한 자녀 정책의 콜라보

중국은 35년 동안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왔다. 때문에 중국의 자녀 한 명은 지갑이 6개가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었다. 본인의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의 재산이 모두 상속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중국의 상속세가 없다는 점도 주목할만하다.  만약 결혼을 하는 경우에도,  부부가 최소 6채 이상의 부동산을 상속받지만 세금은 전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재산이 자녀들에게 쉽게 상속되면서, 일부 사람들은 부를 빠르게 축적했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단순히 부동산 투자 문화가 과열되었기 때문이라고 보지는 않는 것이다.


2) 기업의 증가로 인한 고급 일자리 양산

책에서 언급한 대로, 중국의 IT기업이 확산되면서 고급 일자리 또한 증가했다. 이전에 값싼 인건비로 단기간 일하던 노동자들 역시 근로 환경과 월급, 처우가 개선되었을 것이다.

  ㅇ 도시의 민영기업(民营企业) 취업자 연평균 임금 4만 9575위안

    - 2018년 중국 도시의 민영업체 취업자 연평균 임금은 전년대비 3814위안으로 증가했음.

    - 증가 속도는 2017년 대비 1.5%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음. 가격 요인을 빼면 2018년 중국 도시의

민영기업 취업자 연평균 임금이 실제 6.1% 인상됐음.


실제로, 위의 자료를 보면 2018년 중국 민영업체 취업자의 연평균 임금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개인 창업 회사가 증가한 현상이 근로자의 임금 증가로 이어진 것이다. 그리고 증가한 개별 수입을 바탕으로, 사회적 계층 이동도 쉽게 가능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3) 교육열 확산으로 인한 고급 인력의 증가

사회적 계층이 상승하면  자신의 자녀에게도 보다 높은 지위를 대물림하고 싶어 진다. 그를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은 교육이다. 중산층 부모는 예전보다 증가한 수입을 자녀의 교육 비용에 투자했다. 중국 시나닷컴이 5만 2000명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자녀 교육에 지출하는 돈은 평균적으로 가계소득의 20%가량을 차지했다. 중국인 에이미 장 씨는 연봉이 10만 위안(1600만 원) 가량이지만 자녀 사교육 지출은 10만 위안에 육박한다. 이렇게 자녀 교육에 열을 올리면서 자녀를 좋은 대학에 입학시키고, 그 자녀는 또 양질의 일자리를 얻으면서 사회적 계층이 대물림되는 현상을 보이는 것이다.




아래 영상과 카피는 유럽 가전 브랜드 보쉬의 2016년 광고 카피다. 책에 따르면 이 광고는 중국 광고인들이 최근 2년간 (2017년 기준)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캠페인 중 하나라고 꼽는다고 한다.


https://m.v.qq.com/z/msite/play-short/index.html?cid=&vid=t0195du5gr3&qqVersion=0



이 광고의 카피가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유는 중국 소비자들이 듣고 싶은 말을 해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주식, 부동산, 기업 운영 그리고 기타 요인들의 변화로 소득을 증가시킬 방법은 다양해졌다. 하지만 소득, 교육 등 여러 측면에서의 경쟁 또한 치열해지면서 피로감, 심적 부담감 또한 증가했을 것이다.

이 광고는 여유를 원했던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 그리고 실제로 여유가 필요한 중국의 사회적 분위기에 적합했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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