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emy Sep 03. 2020

사서 스타일을 위한 노트앱

사서들에게 맞는 노트 테이킹 앱

사서(librarian) 스타일을 위한 노트 테이킹 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 유형. 사서 스타일

도서관은 얼마나 자주 방문하시나요? 도서관에서 어떤 책을 대출해보셨나요? 도서관에 가면 수많은 책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주제,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이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도서관 방문하여 필요한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책은 사서들이 주제별로 정리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만약, 책을 찾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사서에게 도움을 청하면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서 스타일은 거대한 양의 정보를 저장하고 보관되어 있는 도서관에서 원하고 필요한 정보를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사서 스타일은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도서관에는 많은 정보와 책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어떠한 문제에 봉착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제안이나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동일하거나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행착오를 겪었고, 노하우를 책으로 기록하였습니다. 따라서, 사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노하우에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 지를 안내해주며, 우리로 하여금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적인 발판을 마련하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둘째, 도서관은 상상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국 작가인 Sidney Sheldon은 "도서관은 상상력을 자극하는 에너지를 저장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도서관에 저장한 모든 정보는 세상이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게 만들고 우리로 하여금 세상을 탐험하고 도전할 수 있는 시도하게 합니다. 사서는 우리를 이러한 탐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보의 정리 정돈이 되어 있지 않다면, 정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고, 그동안의 모든 정보가 방치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도서관에 있는 모든 책을 다 읽을 수 없는 것처럼, 보관만 되어 있는 정보는 사실상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사서는 부지런함이 없다면, 수많은 정보는 결국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사서들을 위한 노트 앱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서들을 위한 노트 테이킹 앱이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 어플이 있으실 것입니다. 우리가 모두 잘 알고 있고 한 번쯤 가입해서 사용했던 바로 에버노트입니다. 에버노트만큼 사서들을 위한 노트 테이킹 앱이 없습니다. 원노트나 구글 독스와 같은 앱도 있지만, 사서들을 위한 노트 테이킹 앱은 에버노트가 가장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은 에버노트에 대한 리뷰만 하겠습니다. 


에버노트

에버노트는 2004년에 런칭되었습니다. 에버노트가 처음 나왔을 때, 컴퓨터, PDA나 기타 디바이스에서 동기화가 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매우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모든 정보를 기록하고, 파일이나 기타 자료 등도 보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한 노트 테이킹 앱이었습니다. 태그와 수직적 폴더 구조가 특징이고, 많은 정보를 기록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만 해 보면 에버노트 사용법과 활용 예시를 많이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노트 앱들이 출시되면서 에버노트가 밀리는 양상입니다. 에버노트의 기능은 출시되었을 때에 비해서 크게 달라지거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많은 유저들이 실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에버노트를 포기하고 다른 앱으로 옮겼다는 유저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에버노트 기능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사서 스타일과 안 맞기 때문에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에버노트의 한계인지, 본인의 스타일의 문제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세상에 완벽한 노트 테이킹 앱은 없습니다. 다만 자신에게 맞는 노트 테이킹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혹시, 에버노트를 저장되고 보관된 정보가 많이 있으신가요? 저도 스크랩이나 기록만 해 놓고 확인하지 않는 노트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사서 스타일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정리를 차근차근해 보세요. 그러면 세상을 향해 진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실 것입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nesslabs.com/how-to-choose-the-right-note-taking-app 
매거진의 이전글 정원사 스타일을 위한 노트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