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아디라 교회

by 김 경덕

두아디라 교회


두아디라는 "자주 장사의 성읍" 이란 뜻이다. 자주뿐만 아니라 이 도시는 다른 많은 직종 즉 은세공, 피혁 가공, 양모 가공, 아마포 가공 등이

번창하였다.

이들은 동일 직종의 조합원들 간에 강한 결속력으로 정치, 경제, 종교 등 생활 전반에 걸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이 지역에도 각종 우상 숭배 종교가 성행하였으며 이에 반하는 이교도들을 희생 제물로 바치기도 했다. BC 133년 까지 버가모 왕조가 다스리다가 로마 통치에 예속되었다. 사도행전의 '루디아'는 이곳 출신으로 빌립보에서 자주 장사를 하였는데 사울을 통해 복음을 받아들였다.


두아디라 교회에 보내는 말씀

(묵시록 2:13-17)

13) 네가 어디에 사는지를 내가 아노니 거기는 사탄의 권좌가 있는 데라 너희가 내 이름을 굳게 잡아서 내 충성된 증인 안디바가 너희 가운데 곧 사탄이 사는 곳에서 죽임을 당한 때에도 나를 믿는 믿음을 저버리지 아니하였도다.

14) 그러나 내가 책망할 것이 두어 가지 있나니 거기 너희에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자손 앞에 걸림돌을 놓아 우산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15) 이와 같이 너희 에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가 있도다.

16)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가서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1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들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 * *

여기에 등장하는 '발람'은 어떤 인물일까?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하여 40년 동안 광야를 헤매다가 드디어 여리고 성 건너편 모압 평지에 진을 쳤다. 당시 모압의 왕은 '발락'이었고 '발람"은 이곳에서 거주하는 이름난 술사였다.

'발락'은 '발람'을 시켜 자기 땅에 진을 친 이스라엘 사람들을 저주하라고 부탁하였다.

많은 돈을 받은 발람은 오히려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이스라엘 진영을 찾아가 세 번이나 축복 기도를 해 주었다. 그러나 재물의 유혹을 뿌리치지는 못했다. 양 진영을 오가며 이중 행동을 하다 후에 이스라엘 사람 손에 비참한 죽임을 당했다.

그래서 지금은 발람이란 단어는

'백성을 망하게 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당시 두아디라 교회는 안디바의 순교 후에도 대부분 굳게 신앙을 지켰다. 그러나 일부는 발람처럼 이중 행동을 하였다. 인근 에베소, 서머나 지역에서도 유사한 경우로 바울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다. 대모신 사상을 근거로 한 회당에서의 공식적인 음행과 니골라당을 따라 행한 유사한 우상숭배와 음행들이었다.

이 장은 이중인격자들에 대해 하나님이 두아디라 교회에 보낸 편지를 통해 지금 우리에게도

말씀하신다.

누구를 탓할 수 없는 오늘날 우리 모두에게도 부끄러운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전에 출석한 교회의 담임목사, 아들 결혼 주례도 하였음, 교회 내 가정이 있는 여 성도와 이 문제 일으켜 교회도 떠났고 자기 가정도 떠났다.

오늘날 교회 내 이 문제가 너무나 심각하게 번지면서 뿌리를 내리고 있다. 교회라는 울타리 속에 감추어져 있어 잘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그냥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지만 과연 흰돌 위에 그 이름을 새길 사람이 몇 사람이나 될까?

나도 분명히 아닌 것 같다.



미지 세계의 여행은 아는 것만큼 보인다고 했다. 오랜만에 성지순례를 겸한 터키, 그리스 여행을 교회 어른 들과 함께 계획을 하였다.

방문지 중에 터키에 있는 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일곱 교회가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미리 관련 묵시록도 다시 읽어보고 참고 문헌도 찾아보면서 이렇게 정리해 보았다. 아쉽게도 5/24일 출발 예정이 6/14로 한 차례 연기되더니 며칠 전 완전히 취소되고 말았다.

마치 닭 쫓던 강아지 꼴처럼 되어 버렸다.

덕분에 여기에 관련된 지역의 역사와 성경 내용을 더 깊이 알게 되었다. 모두 일곱 교회지만 이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5,10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서머나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