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경덕 Nov 10. 2023

Mur  Mur(머 머)

Murmur

영어의 murmur의 우리말 뜻은 속삭이다,

소곤거리다, 중얼거리다, 입니다.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CFC(Canada Film Center)에서 개발하여 몇 개 도시에서 시행 중인 "Mur Mur" 미디어랩이 하도 흥미로워 여기에 간단히 소개합니다. 현재 캐나다 토론토를 시작으로 밴쿠버, 미국산호세, 홍콩에서 실제로 이 랩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특정지역이나 길거리에 부착된  'Mur Mur '마크에 있는 번호로 전화를 걸어 그 지역에 대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신의 음성으로  남길 수가 있습니다. 지역의 특징이나 건물, 위치 심지어 지역주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대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역사적 사료들을 입력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내용은 이 지역을 지나가는 어느 누구나 이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게 되면 저장되어 있는 내용들을 들을 수가 있는 공공 SNS 소통의 새로운 방식입니다.

수집된 이야기에는 어느 특정 장소에서 어디를  바라보라는 사소한 것에서부터 지역의 의미 있는 역사적 사료까지 광범위한 자료가 축척되어 갑니다.


장소가 제공하는 공간의 의미를 벗어나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의 장으로 만들어 가는 새로운 미디어 방식입니다. 무미건조한 공간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사람들이 발견하고 그곳을 의미 있는 공간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공간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라지지만 새로운 미디어를 통해 시간의 축을 묶어주는 접근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곳에 살거나 지나가는 사람들의 머릿속에만 있던 생각들을 공론화시켜 어느 누구나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다소 생소하지만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변화할지 예측할 수 없는 New Media입니다.

세상은 정말 빠르고 새롭게 그리고

때로는 무섭게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따라가기가 힘들 정도로 달려갑니다.

    2023, 11, 10

작가의 이전글 바람 스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