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그린 Nov 03. 2015

진짜로 괜찮아,

손 끝으로 여는 작은 세상


십대에 만난 사랑은 풋풋한 사과향이었다.

그를 보냈어도 몇 달 슬프다가 

다시 꽃처럼 웃었더랬다.

친구들과의 수다만으로도 잊고 웃어볼 수 있었다.

교복을 입고 서점에 가서

좋아하는 책 한 권 만져보는 것만으로도

한참을 행복하던 때였기에.


이십 대에 한 사랑은 마치 다크 초콜릿 같았다.

씁쓸했지만 달콤한 향이 날 또 사랑으로 이끌었다.

생각만으로도 입이 써서

미솔 지어도 얼굴이 우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그 쓰디쓴 이별을 견디고 나면 다가올

사랑의 달콤함이 강해서 다시 또 찾곤 했다.


서른, 후에

내가 만난 사랑은,

그 후 꼬리표처럼 온 이별은,

지독했다.


아파? 슬퍼?

느낄 겨를도 없이

무너지는 마음 동여 잡는 것만으로도 벅찼다.


다가오는 사랑에도

흠칫,

뒷걸음질 칠만큼.


상처가 나면 약도 바르고

아파 열이 나면 좀 쉬기도 하고.

그러면서 며칠 앓고 나서 툭 털고 일어나면 되는데.


그러지 않으려고 했지만,

무의식이 기억하는 이별은 생각보다 무거웠다.

의식이 느끼는 것보다 더 차갑고, 어두웠다.


툭, 털었다고 생각해서 일어섰는데

크게 휘청거렸다.

괜찮다고 웃어보려 했지만

생각보다 무겁게 아팠다.


나이를 먹어가면서 겁도 함께 커지나 보다.


무언가를 시작하기에 앞서,

항상 재고 따지고 하게 됐다.


혹시나 오게 될 상처나 아픔이 어느 정도 일지,

그래서 그 후에 내가 과연 얼마 동안 힘들어하고 나서야

이겨낼 수 있을지.

이런 것들을 먼저 생각하게 됐다.


아파도 괜찮아,


밝게 웃던 내 십대와 이십 대의 용기가 그리웠다.


그래서 난,

의도적으로


괜찮다,


하면서 씩씩하게 굴어보기도 한다.


두려움에 흠칫, 뒤로 물러나기도 하지만

다시 맘을 다잡고 눈 꾹 감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사적이다.


효과가 있다.

그저 덩그라니 움츠리고 앉아만 있는 것보다

느리지만 한 걸음 떼어놓는 연습을 하는 게,

다가올 이별에 두려워하지 않고

사랑을 맞는데 굉장한 효과가 있다.


그러다 보면,

진짜로 괜찮아, 하는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한다.


어제의 아픔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늘의 용기를 내는 나를,

내일의 사랑이  자랑스러워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당신도,

진짜로  괜찮아질 거라고.



매거진의 이전글 아침 달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