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마주 Jan 04. 2023

지금 여기가 불편한 책임지기 싫은 마음

책임지기 싫은 마음 들여다 보기


결혼을 하고 두 아이를 키우는데

마음 한편에

늘 올라오는 마음이 있다.

책임지기 싫은 마음


도망치고 싶고,

혼자이고 싶다.


책임지기 싫은 마음이 있구나

하며 들여다보니


두려움이다.


완벽해야 할 것 같고, 잘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것 같으니 도망치고 싶어 하는 이 마음


완벽할 수 없음을 인정하지 못하고

잘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음을 인정하지 못하는

이 마음


책임지기 싫은 마음은

내 열등이었다.


열등하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니

내가 열 등 이가 되었다.


아이들 돌보는 것을 소홀히 했고,

남편을 살피는 것을 외면했다.


나 자신을 위한다고 나만을 위한 행동만 했다.

그렇다고 현실적이지도 않는 그 행위들



지금 여기 있는 곳에 책임을 다 하지 못하는 열등이

내가 얼마나 큰 열등이 마음으로 살아왔는지

부끄러움 가득이다.



나는 완벽하지 않고 다 잘할 수 없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상냥하게 대할 수도 있고,

남편에게 따뜻한 눈길을 전할 수도 있다.

내가 음식을 잘 못하지만, 아이들과 잘 놀아 줄 수는 있고,

집안정리나 빨래정리는 잘할 수 있다.

남편 식사는 잘 못 차려 주지만 , 이야기는 잘 들어줄 수 있고,

시부모님들을 잘 챙길 수 있다.


나는 완벽하지 않지만 글을 쓰고 있고,

명상을 할 수 있다. 운동을 하고, 사람들 마음을 살필 수 있다.


나는 열등한 부분도 있지만 우월한 부분도 있다.

책임지기 싫은 마음도 있지만 책임지고 싶은 마음도 있다.



어느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님을.






작가의 이전글 왜 남들을 기쁘게만 하려고 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