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 확산을 원해? 바이럴(VIRAL) 마케팅해!
Think543에서는 LAB543이 가장 잘하고 있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순서도 지난 시리즈에 이어 인턴 분들의 마케팅 스터디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우컴퍼니에 인턴으로 입사하면 6주 동안 팀을 구성해 마케팅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지우컴퍼니 인턴이 소개하는 마케팅의 A-Z'시리즈에서는 마케팅 분야에 첫 발을 내딛은 인턴 분들이 함께 스터디한 마케팅의 기본이자 핵심을 총 6개 시리즈로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이럴 마케팅(VIRAL)에 대해 이야기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현재 지우컴퍼니에 재직 중인 인턴 분들이 스터디를 하며 작성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VIRAL이란 무엇일까?
“VIRAL”이란 용어는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는 뜻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타겟팅 한 사람보다도 더 넓은 범위로 퍼져 나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마케팅 용어로 쓸 때는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제품을 홍보하고 널리 퍼지게 되는 마케팅 기법을 뜻합니다.
낮은 비용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인지도 향상과 지속적 관심 유발이 가능하지만, 종종 콘텐츠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과한 노출로 거부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주로 소비자 구매 패턴 단계 중 검색, 행동, 정보 공유 단계에서 바이럴 마케팅이 활동하게 됩니다. 제품 후보군의 장점과 특징을 파악하는 단계와 실제 구입 후 정보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참고하여 바이럴 마케팅을 집행하기 적절한 시기는 업종 상황과 KPI 별로 맞춤 믹스 전략이 필요합니다. 단기적 매출 유도가 필요하다면 핫딜 커뮤니티, 카페 배포+단기 프로모션 DA로 활용하고 장기적 브랜딩을 원한다면 브랜드 블로그, 포스트를 육성해야 합니다. 신제품을 출시한 경우엔 블로그 배포나 인플루언서 섭외를 통해 리뷰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들을 믹스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이럴 콘텐츠 기획 시 선행되어야 할 것: 버즈 데이터 해석
한편, 바이럴 마케팅을 분석하는 데 필요한 개념으로는 ‘버즈 데이터’가 있습니다. 버즈 데이터란 소셜미디어에서 발생하는 이슈, 주제, 이야기 등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SNS 및 다양한 매체에서 소비자들이 주고받는 모든 이야기들이 버즈 데이터 안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버즈 데이터를 통해서는 소비자의 인식과 여론 인지가 가능합니다. 또한, 정보 확산 채널 경로를 확보할 수 있고, 부정적 메시지 관리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실전: 인플루언서 마케팅 & SNS 활성화
대표적인 바이럴 마케팅 실전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스케줄링: 제품 배송, 테스트, 콘텐츠 제작 시간을 역산해 미리 스케줄링
2. 리스트업: 예산 규모에 따른 리스트업 진행
3. 섭외: 광고주로부터 컨펌받은 리스트를 바탕으로 실제 섭외 진행
4. 진행: 콘텐츠 라이브 시점 실시간 체크, 반영 내용 확인
5. 사후관리: 2차 활용 여부 결정 시 사전 공지, 비용 정리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때는 그들의 팔로워가 우리의 타겟 고객층과 맞는지, 경쟁 브랜드와 작업한 적은 없는지,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이고 좋아하는지 등을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자체 SNS를 활성화하는 바이럴 마케팅 기법도 있습니다. 타겟에 맞는 감성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공유와 재생산이 활발한 SNS 상의 높은 화제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두터운 팬덤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큽니다. 이외에도 이벤트 기획, 경품 기획 등을 실행해 볼 수 있으며 바이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곧 화제성 확보입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화제성을 확보하여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이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지우컴퍼니 인턴들의 스터디 자료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의 개념과 기본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