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ink543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우컴퍼니 Mar 25. 2022

콘텐츠로 판다, 미디어 커머스가 뜬다!

콘텐츠를 활용한 미디어 커머스와 마케팅에 대해

숏폼 콘텐츠가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미디어 커머스 시장이 새로운 시장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디어 커머스는 콘텐츠 기반의 커머스 방식으로 비디오 커머스 또는 콘텐츠 커머스라고도 불립니다. 드라마나 예능과 같은 방송 콘텐츠에 상품을 노출시켜 구매로 연결시키는 우리에게 익숙한 PPL도 미디어 커머스의 사례입니다.  


미디어 커머스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수단으로 미디어를 이용한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어떠한 콘텐츠를 통해 상품을 매력적으로 제안하는가, 즉, 고객에게 매력적인 콘텐츠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는 재미와 보는 재미를 결합시키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어두침침했던 반지하를 환하게 싹-다 바꾼 올인원 비포애프터,카카오1boon, 2021.03.27

성공적인 미디어 커머스 사례로는 소비자의 이야기를 콘텐츠화하는 '오늘의 집'이 있습니다. 오늘의 집은 인테리어 제품 플랫폼으로 유저들의 인테리어 고민을 수집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제공하는 마케팅을 선보였습니다. 직접 사연자의 공간을 자사의 제품들로 꾸며 고민을 해결해 주고, 나아가 이 작업에 사용된 제품들은 모두 자사 플랫폼을 통해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 구매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커머스가 마케팅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미디어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제휴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한섬, 티몬, SSF샵, SSG닷컴 등이 웹 예능, 웹 드라마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등장하는 웹 드라마와 웹 예능 시리즈물을 제작하여 선보이고 영상 속 상품에 대한 기획전으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방식이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진설명: 와이낫미디어 웹드라마 리얼:타임:러브 4와 남성 뷰티 브랜드 비레디의 콜라보

반대로 기존의 콘텐츠 기반의 미디어 플랫폼이 커머스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행보도 관찰되고 있습니다.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숏폼-미드폼 콘텐츠에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콘텐츠 커머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출연 배우들이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 스타와의 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셀럽 커머스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을 무궁무진하게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지우컴퍼니, 인플루언서 판매 매칭 플랫폼 ‘현명한 구매’ 오픈,아이티비즈,2022.03.23

지우컴퍼니가 오픈한 인플루언서 판매 매칭 플랫폼 '현명한 구매'도 이목을 끕니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개인 마켓의 공구(공동구매)는 이미 MZ 세대에게는 일반적인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는데요. 지우컴퍼니는 자사의 독보적인 데이터 분석 기술력과 경험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판매 제품을 매칭하고 예상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서비스 플랫폼 '현명한 구매'를 런칭했습니다. 

 

사고 싶은 제품과 팔고 싶은 제품을 매칭하여 최적의 매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플랫폼의 핵심 가치입니다. 제품을 제공하는 공급/제조사와, 셀러인 인플루언서, 그리고 물건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성향을 모두 분석하여 매칭에 반영하기 때문에 콘텐츠 생산과 소비에 참여하는 참여자 모두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미디어 커머스의 성공 확률을 크게 높여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소비자들이 접하는 모든 것이 팔리는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팔리는 마케팅에 대한 사례와 고민은 계속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퍼포먼스 마케팅, 진짜 퍼포먼스를 보여주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