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user centered design #감성공학 #인체공학
사람을 위한 연구를 하는 곳
본 인터뷰는
'선배가 들려주는 이공계 정보 제공 서비스'
랩바이랩에서 직접 인터뷰한 내용입니다.
더 많은 정보들은 labbylab.io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인간 중심의 연구를 하는 곳 이에요. 인간의 신체적, 감성적, 경험적 요인들을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 기술 등을 개발해요. UI/UX 디자인, 유저와 컴퓨터 간의 최적의 상호작용을 위한 연구, 인간의 감성을 분석하여 제품 디자인에 적용시키는 연구 등,인간의 삶을 더욱 편안하고 윤택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죠.
보통 기업에 취직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디자인, 개발을 연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는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가기도 해요. 이외에도 인간 공학을 전공해서 갈 수 있는 진로의 예를 들자면, 핵발전 연구소에 취직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복잡한 기계 시스템을 조작하기 위해 한 사람이 수많은 디스플레이들을 관리해야 하는데, 실수를 최소화하고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 인간 공학 전문가가 필요하겠죠.
심지어는 NASA에서도 인간 공학자가 꼭 필요한데, 우주복을 설계한다고 가정했을 때 무중력 상태의 인간의 자세라 등의 신체적 요인을 분석해야 우주인들에게 최적화된 우주복을 만들 수 있겠죠. 인간 공학의 활용 분야는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아요.
담당 교수님이신 윤명환 교수님께서는
서울대 산업공학과를 최초로 만든 교수님의 직속 제자로, 산업공학과 대표 연구실입니다.
1996년도에 포항공대 교수로 계셨고 2002년부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오셨어요.
현재 최고경영자과정(FIP) 주임교수, 현대기아자동차 R&D 기술고문을 맡고 계시며
다양하고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세요.
연구실 구성원은 석사 과정 7명, 박사 과정 15명으로 이루어져 있고, 성비는 남:여 1 : 1이고,
박사 졸업까지는 5~6년정도 걸리는 것 같아요.
Q. 출퇴근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공식적으로 정해진 시간은 있지만 자신의 과제나 공부에 따라 자율적이에요.
Q. 교수님은 어떤식으로 학생들을 지도 주시나요?
프로젝트 진행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내용에 관한 것을 연구책임자로써 방향을 잡아주신다
Q. 프로젝트는 어떤 정부과제와 기업과제의 비율 중 어느게 더 높나요?
기업과제가 훨씬 높은 편이에요. 9:1 정도라 할 수 있어요.
Q.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어요?
삼성 갤럭시 노트 4 엣지가 우리 랩실과의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었어요.
Q. 연구실 구성원들이 창업에 관심이 있나요?
관심이 있는 편입니다.
Q. 교수님께서 창업을 장려하시나요?
교수님께서도 창업을 장려하세요.
Q. 창업을 했다면 어떤 사례가 있나요?
우리 연구실 구성원 중 한 분이 움직임이라는 회사를 창업하셨어요.
Q. 이 연구실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어떤 과목을 들으면 좋을까요?
통계 과목과 코딩을 잘하면 정말 좋아요!
모든 데이터 분석에 통계가 쓰이고, 실무에 있어 코딩이 유용하거든요
Q. 학점은 얼마나 준비해야 하나요?
학점은 성실도의 지표는 될 수 있지만 대학원에서는 ‘연구를 잘 할 수 있는 학생’이 필요해요.
Q. 교수님은 어떤 학생을 좋아하시는 것 같으세요?
열린 사고를 가진 학생을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인간 공학에서는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을 배워요. 주어진 문제를 푸는 방법만 익히다 보면 스스로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하는 능력을 키울 수 없죠. 생활의 작은 불편함에도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는 연습을 하세요.
Q. 이 연구실에 입학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주실 수 있는 팁이 있나요?
내가 하고 싶은 연구가 무엇인지 뚜렷한 목표를 잡고 교수님께 구체적인 연구 계획을 어필하세요. 연구 목표를 ‘내가 ~에 관심있고 이를 직접 알아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에서 이 연구실이 나의 목표와 일치하는 것 같다’ 와 같이 정확하게 짜보세요.
Q. 이 연구실에 들어오게된 계기가 어떻게 되세요?
저는 기계공학과 출신이에요. 기계공학과에서는 기계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죠.
어려운 과목들을 힘들게 공부하는데 문득 내가 기계의 부품이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사람을 위한 연구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인간공학이 그런 점에서 끌렸던 것 같아요.
Q. 졸업 후 어떤 진로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앞으로 ‘어포던스(Affordance)’ 분야를 연구하고 싶어요.
특정 디자인 펙터가 어떠한 행동들을 유도하는 가를 연구하는 분야에요.
Q. 이 연구실의 최대 장점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행복한 연구실입니다.
(실제로 인터뷰 중에 랩실에서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