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인 Oct 16. 2019

'그렇다'는 말의 위력

열등감도 우월감도 없이 산다


엄마의 진부한 일상을 위안하려

나는 참 많은 말들을 빌리곤 했다.


이 길 위에 돈도 없고 명예도 없지만

나는 들꽃을 보며 걷는다는 둥,

어쩌고 저쩌고 많은 말들로

나는 나의 현재를 감추고 실제를 덮었다.


그런 노력마저 진부하게 느껴지던 어느 날,


나는 그냥

그래, 그렇다, 해버렸다


그런데

이 말 끝에

의외의 여유가 온다.

예상하지 못했던 자유가 온다.


그렇다는데

 어쩌겠나.


나는 애 보고 살림한다.

그렇다, so what?!


나 경력 단절됐다

그렇다, so what?!


그런데 나 일은 커녕 살림도 버겁다.

그렇다, so what?!


나 흰머리 많고 나 이제 40된다.

그렇다, so what?!


 

 내게도 타인에게도 변경할 필요가 없는 말.


나는 그렇다, whatever.


비열한 열등감과 비겁한 우월감을 내보낸다.


가볍다. 좋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문구 홀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