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쓰는 일을 할 때도 공부가 필요하듯 몸을 쓰는 일을 할 때도 공부가 필요하다. 지난번 글에서도 밝혔지만 크로스핏은 PT와는 달리 트레이너가 내가 운동하는 매 순간 옆에서 자세를 봐주며 친절하게 피드백과 코칭을 주지 않는다.
단체에 파묻힌 개인이 되어 열심히 혼자 아득바득 운동하다가 정말 잘못된 자세를 하고 있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중량을 들 경우 코치가 잠시 와서 자세를 봐주고 갈 뿐이다. 헬스도 마찬가지고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겠지만 이렇기 때문에 크로스핏을 할 때엔 더더욱 개인 공부가 필요하다.
크로스핏 WOD에 익숙해지자 나는 '일단 살고 보자, 버티고 보자'에서 '이제는 좀 잘해보자'로 바뀌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운동 자세나 부수적인 것들에 대한 지식에 타는 목마름을 느끼기 시작했다.
운동 자세는 사실 직접 눈으로 보고 따라 하는 게 제일 좋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을 경우 눈으로 자세를 보는 것이 중요한데, 다행히도 우리에겐 유튜브가 있다. 정말 훌륭한 분들이 운동에 관한 본인들의 노하우를 재능기부처럼(물론 이게 수익으로 연결되기도 하지만..) 유튜브에 많이 올려놓고 계신다. 내가 참고하고 있는 몇몇 채널들을 간단히 소개해본다.
크로스핏을 하는 사람이라면 꼭 구독해야 할 채널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런 채널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채널은 크로스핏에서 만든 정식 유튜브 채널로 식단 조절에 필요한 다양한 음식들과 집에서도 손쉽게 크로스핏 동작들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채널을 특히 구독해야 하는 이유는 크로스핏의 수많은 복잡한 동작들을 하나하나 설명해주는 1분 남짓 되는 짧은 영상이 있다는 거다. 크로스핏의 거의 모든 동작들을 설명해주는 영상들이 올라와 있다. 나도 크로스핏 용어와 동작이 헷갈리면 종종 들어와서 눈으로 익히고 몸으로 따라 해 본다. 예를 들면 아래 'Hang Snatch' 영상 같은 것들.
구독자 143만 명에 빛나는 운동 유튜브 가운데 가장 유명한 채널 중 하나. 이름하여 '빡빡이 아저씨'가 나와서 운동에 관한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신다. 물론 대머리에 턱수염 분장을 하고 나와서 이선균 아저씨와 같은 음성으로 말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보다 보면 이상한 매력에 푹 빠져 나도 모르게 구독 버튼을 누른다.
초창기에는 거의 다큐 진지 콘셉트로 영양학, 통증, 스트레칭, 마사지, 교정 등이 주 콘텐츠였으나 구독자가 늘어나고 피지컬 갤러리 사단이 늘어나며 운동 자세, 타 운동 유튜버와 컬레보레이션, 동기부여 등 다채로운 종합 콘텐츠 채널로 거듭났다. (초반의 진지함이 사라지고 점점 예능 채널로 가고 있..)
이 채널의 묘미는.. 주인공? 빡빡이 아저씨의 엄청난 운동 수행능력이다. 겉보기엔 울그락 불그락한 근돼 형태의 몸매를 자랑하지 않지만 그 탄탄한 몸 안에 숨겨진 유연하면서도 강인한 몸 덕분에 정말 탈 인간급 운동 수행능력을 보여준다. 궁금하면 아래 영상을 확인
이 채널은 앞선 두 채널에 비해 구독자가 형편없이? 적다. 하지만 크로스핏을 하는 사람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한 채널이다. 해당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이 역도 위주의 콘텐츠를 많이 올리시는데 크로스핏이 클린이나 스내치 등 역도를 기반으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다양한 크로스핏 자세를 보고 연습하거나 동기부여를 받기 좋다.
맨 처음 소개했던 CrossFit 채널도 크로스핏의 다양한 운동방법들을 소개하지만 다큐 형식의 다소 단조로운 영상이기 때문에 지루할 수 있는데 이 채널은 방송 형태로 진행하다 보니 그런 단점이 조금은 줄어든다. 다만, 콘텐츠의 전체적인 다양성이 타 운동 채널에 비해 조금은 뒤쳐진다. (역도 위주의 영상이라든가.. 테마 등..)
이 분의 채널은 운동에 관한 아주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상식 등을 알고 싶을 때 종종 방문한다. '코치'라는 유튜브 명칭에 걸맞게 개인 트레이너 선생님처럼 매우 편안하고 친절하게,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과 시범을 통해 운동 상식을 전달한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채널 초기에 많이 올라간 '초보자를 위한 ooo' 영상을 참고하면 좋다. 운동을 시작한 지 어느 정도 된 분들도 근육을 키우거나 만드는 법, 데드리프트나 스쾃 같은 기본적인 운동들의 자세 등을 보며 내가 그간 알고 있던 상식이 맞는구나 혹은 틀렸구나를 반추하듯 시청하면 된다. 여담인데 이 분은.. 설명할 때 제스처가 굉장히 현란하다 ㅎㅎ
잘생긴 외모에 조각 같은 몸, 그리고 뛰어난 운동신경과 가끔 빙구 같은 모습이 매력인 유튜버의 채널이다. 이 분의 채널은 운동 자세나 운동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 등을 배운다기보다는 그냥 다채로운 종합 예능 운동 채널이라고 보면 된다.
진행이나 편집도 케이블이나 지상파 방송국 될 정도로 깔끔하고 재밌으며 타 유튜버들과의 콜라보도 굉장히 활발하다. 그리고 콘텐츠도 정말 다채롭고 재미있다.
특히나 운동 수행능력이 탈 인간, 굇수급인 사람이 어느 종목 어느 수준까지 운동을 해낼 수 있는지를 보는 게 관건이다. 축구, 달리기, 경륜, 유도 등 해당 분야 전문 유명 유튜버와 경쟁을 하는데 놀라운 건 해당 종목을 제대로 해본 적도 없는데 본인의 신체능력과 운동 수행능력 하나로 그 갭을 커버하며 대등할 정도로 따라잡거나 오히려 능가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래 영상 같이.
지금 소개할 채널은 성격이 유사한 것 같아서 묶어놓았다. 20대 후반 동갑내기 유튜버들인데 각기 직장을 다니면서 꾸준한 몸 관리를 통해 지금의 몸매를 얻었다고 한다. 위에서 보여준 다른 유튜버들과는 달리 우리와 제일 비슷한 환경에서 몸을 가꾸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
운동 경력이 꽤 되기 때문에 운동 자세나 영양보충법 등 기본적인 것들도 보여주지만 본인들보다 더 뛰어난 경력을 갖고 있는 사람을 찾아가 운동을 배우면서 몸소 우리에게 운동하는 법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그냥 현실과 동떨어진 인물들이 아니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손에 잡힐듯한 거리에 있는 운동 유튜버들이라 친근감이 느껴진달까....
몸통이 네모지게 생겼다. 얼굴도 네모지다. 정말 험상궂게 생긴 유튜버. 근데 의외로 흑자'헬스' 채널인데 실제 운동하는 모습은 거의 보여주지 않고 소파에 편히 기대앉아 입만 턴다. 썰 하나로 운동에 관한 모든 것을 말하는 가히 운동 유튜버 중 입담은 최고가 아닐까 생각한다. (다만 사람에 따라 그 입담의 수위나 거친 정도 때문에 불호일 수도..)
운동 자체에 도움이 되는 얘기를 해주기보다는 그 주변에 있는 얘기들을 많이 해준다. 헬스장 고르는 법, 좋은 트레이너 고르는 법, 헬스장 비매너 등 아마도 본인이 헬스장을 직접 운영하면서 느낀 것들을 얘기해주는 것 같다. 무섭게 생긴 아저씨한테 재미난 이야기를 듣고 싶을 때 즐겨 찾는다.
맨몸 운동 최강자 이준명 씨의 유튜브 채널이다. 맨몸 운동이라면 크로스핏과 관련 없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봉을 이용한 턱걸이 머슬업 등의 동작과 링을 이용한 동작도 많이 보여주기 때문에 고수의 동작을 눈여겨보고 싶으면 구독하자.
다만.. 이 분은 정말 이 분야의 독보적 괴수라 보다 보면 현실감 하나도 없어지고 마치 CG를 보는 듯한 착각에 운동 욕구를 잃어버릴 수 있음에 주의. 진기명기를 본다는 마음가짐으로 영상을 보다 보면 저 정도 몸을 만들려면, 저 정도 운동을 수행하려고 한 그의 엄청난 노력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운동 유튜버는 아니고 스포츠 영양사 자격증이 있는 전 국가대표 영양사분이 각종 보충제, 영양제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준다. 마이 프로틴 할인 시 호구되지 않는 법도 알려주는데 이게 참 쏠쏠하다. 근데 이 분 정말 말투에 자신감이 펑펑 묻어 나와 가만히 듣다 보면 정말 그런가 보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위에서 소개한 10개의 채널 외에도 정말 다양하고 유익한 운동 관련 채널들이 많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보석같은 채널도 있는 것 같으니 더 발굴되면 다음에 또 소개해보도록 한다. 혹시 알고 계시는 좋은 운동 채널 있으면 소개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