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라류 Feb 22. 2023

나의 첫 고양이, 양고

오래도록 기억되길

" 고양이가 허덜시리 새끼도 마이 낳는다. 느그 한 마리 키울래? 한 마리 데리고 가그라"


나의 첫 고양이, 양고


아마 9살 때쯤이었나보다.

여름방학 시골 큰 할머니댁에 갔을 때,

시골집 마당에 어미 고양이가 새끼를 여러 마리 낳아 있었다.

워낙 번식력이 좋은 고양이들이니 새끼들이 많 골치 아팠던 할머니께서

이때다 싶어 우리에게  "한 마리 데리고 가라" 하셨다.

그 시절엔 반려 동물의 개념도 없었고,

아파트라 반려 동물 키우는 게 익숙지 않았지만,

엄마 아빠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았던 9살 막내딸의 간절한 눈빛을 읽었는지,

그날 아기고양이는  작은 상자에 담긴 채 우리 집으로 왔다.


아직도 생생히 기억나는 나의 첫 고양이.

이름이 "양고"였다.

( 오빠가 지은 이름이었다. 참 단순했지. 고양이를 거꾸로 해서 양고 )


검은색 얼룩무늬를 가진 고양이었고,

볼 옆에 검은 점이 있던 고양이였다.

고양이 용품이란 게 없던 그 시절이라

밥이나 간식은 사료가 아닌 우리가 먹다 남은 생선이나 밥반찬등을 먹였고,

장난감이 없으니 빗자루나 맨손을 슥슥 왔다 갔다 하며 사냥 놀이를 했고,

학교 갔다 오면 내 방 옷장 안에서 곤히 자고 있던 ,

너무나 귀엽고 예뻤던 작은 고양이, 양고 였다.


그러던 어느 날, 엄마는 양고가 발정 난 거 같다며

과일집 가게에 있는 수컷 고양이와 결혼을 시켜야겠다고 

우리 양고를 과일집에 맡겼다.

그 순진했던 어린 시절 나는 엄마를 믿었고 과일가게 사장님을 믿었다.

그 가게 사장님이 우리 양고도 잘 돌봐 줄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양고가 결혼하면 새끼가 태어나는 것도 상상했었던 거 같다.


그러고 며칠이나 지났을까.

과일 가게 고양이와  알콩 달콩 잘 지내고 있을 거라 철썩 같이 믿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가보니 우리 양고는 없었다.

아니 "우리 양고만" 없었다.


언니와 오빠랑 같이 가서 따졌지만,

과일 가게 사장님은 모르겠다 하셨다.  

그 과일 가게 고양이는 가게를 잘도 지키고 있었는데 말이다.


그날 저녁, 우리 삼 남매는 울고 불며 플래시 하나를 들고 온 동네를 돌아다니며

"양고야~양고야~"하며 찾아 헤맸다.

그러나 그게 마지막이었다.


나의 첫 고양이, 양고의 마지막.

아직도 나의 머릿속에 강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그래서일까

나는 강아지 보다 고양이를 더 좋아하는 거 같다.



어른이 되가정을 꾸리고 나의 아이들도 어느 정도 커가던 어느 날,

양고 같은 아기 고양이 한 마리가 우리 집에 왔다.


나의 9살, 그해 여름처럼,

우리 두 아들들에겐 둘도 없는 친구이자 여동생이 생긴 것이다.

한없이 사랑스러운 눈길로 바라보는 아들의 얼굴에서

세상 행복한 무한한 사랑이 느껴졌다.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오래도록 머물다 가기를 바라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묘猫생들의 유니버스 (Univers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