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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nonymoushilarious Apr 08. 2019

도리언 그레이의 친구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이 해석은 고리타분하고, 다분히 주관적인 해석입니다.


          

도리언 그레이의 첫 묘사는 손때가 묻지 않은 연약함에서부터 출발한다. 그가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그는 그저 순진무구한 한 청년이었을 뿐이다. 그렇게 세상 물정 모르던 한 청년이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로 인해 어떻게 악의 화신이 되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위 분석은 도리언 그레이는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가 도리언 그레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어린아이가 자아를 찾아나가는 관점과 관련 있다는 가설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1. 도리언 그레이의 주변 인물들 분석


(1) 도리언 그레이의 연인, Sibyl Vane


도리언 그레이는 “You have killed my love”라면서 시빌 베인에 대한 사랑이 식었음을 고백하면서 그녀가 예전 같이 공연에 집중하지 못하고, 공연의 히로인이 되지 못했던 사건으로 그녀에 대한 실망의 폭언을 퍼붓는다. 시빌 베인이 그에게 열렬히 사랑을 표현하고 붙잡는 데도 불구하고, 단지 그녀가 그가 그녀를 자랑하려고 친구들(Basil Hallward, Lord Henry)을 데리고 왔던 공연을 망친 이후, 그녀를 원망하면서 상처를 준다. 이런 그의 돌변한 태도를 통해서 그는 그녀를 자신의 체면을 치켜세워줄 도구로만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To-nightshe is Imogen.” He answered. (Wilde Oscar, 52)


“Andto-morrow she will be Juliet.” (Wilde Oscar, 52)


“Whenis she Sibyl Vane?” (Wilde Oscar, 52)


“Never”(WildeOscar, 52).


그는 시빌 베인 자체를 사랑한 것이 아니라 시빌 베인이 연기한 캐릭터들, 그녀의 연기력, 즉, 그녀의 재능을 사랑한 것이었다. 그녀의 출중한 연기력으로 그녀가 표현해낸 줄리엣, 이모겐을 사랑한 것이다. 그녀는 도리언의 완벽한 외모에서 비롯된 그의 아름다움을 통해 진정한 사랑을 갈구했다면, 그는 그녀의 연기만을 사랑한 것이다. 결국 그들은 서로의 내면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겉껍데기를 사랑했다.

          

하지만 그녀의 존재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그녀가 순진무구한 줄 만 알았던 도리언 그레이가 사랑의 감정과 증오의 감정을 처음으로 표출시킨 여인이기 때문이다. 그녀가 캐릭터를 입고, 공연을 했던 모습에서 벗어나 한 사람에게서 사랑받는 여인이 되었음에 감격하며, 캐릭터로서가 아니라 시빌 베인으로서 무대 위에 섰을 때, 도리언 그레이는 실망감을 감추지 않는다.  그 결과로 그들의 진짜 내면을 보자마자 실망하는 모습을 보인다. 시빌 베인은 죽음에까지 이르게 되고, 그녀의 죽음은 도리언 그레이가 분열되고, 죄책감에 시달리는 시작점이었다고 할 수 있다.



(2) 배실 홀 워드의 초상 화과 도리언 그레이에게 있어 배실이란

배실 홀 워드의 초상 화과 도리언 그레이에게 있어 배실이란


“Therewere no signs of any change when he looked into the actual painting, and yetthere was no doubt that the whole expression had altered. It was not a merefancy of his own. The thing was horrible apparent”(Oscar Wilde, 87).


          

그녀에게 이별을 고하고 난 뒤, 배실 홀 워드의 초상화가 일그러지는 모습을 확인한 도리언 그레이는 자신의 아름다운 젊음에 대한 찬미가 담긴 초상화에 대해서 진절머리를 느끼게 된다. 시빌 베인에 대한 증오심으로 인해 완전무결하고,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를 완벽히 그려낸 초상화가 흉측하게 변하는 모습을 보고, 배실 홀 워드의 초상화는 그의 내면을 반영하는 거울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겠다.  


“But the picture? What was he to say of that? It held the secret of his life, andtold his story. It had taught him to love his own beauty. Would it teach him toloathe his own soul? Would he ever look it again?”(Wilde Oscar, 88).


도리언의 초상화는 그의 인생이 담겼고, 그의 영혼이 담겨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도리언은 자신의 완전무결한 모습에 취해서 초상화에서 보이는 자신의 늙고, 흉측한 모습은 애초에 보고 싶어 하지도 않기 때문에 시빌 베인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더 이상 내면이 아름답지 않은 자신의 초상화를 다락방에 가두어 버리는 선택을 하고야 만다.  


도리언의 의도와는 다르게 초상화에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을 그가 알 때, 그의 행위는 타락해진다. 그는 자기 학대와 파괴의 세계로 들어간다. 이러한 초상화는 2층 다락방 안에 열쇠로 잠가놓았는데, 그 초상화는 그가 타락한 깊이를 나타낸다. 왜냐하면 초상화는 그 가행한 모든 것을 생생하게 나타내 주기 때문이다(이상민, 433).


이처럼 배신의 초상화는 도리언의 인생을 기록한 것이기도 하면서 도리언의 잘생긴 외모라는 가면 아래 남들에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던 악한 모습도 포함하고 있는 어쩌면 도리안의 진실된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도리언은 배실에게 페로몬을 흩뿌려 이성을 마비시킨다. 그래서 도리언에게 있어서 배실은 이성보다는 선에 기반한 감성을 더 자극하는 사람으로, 도리언의 나르시시즘을 발현시키는 것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는 도리언이 헨리와의 쾌락적이고, 비관주의적인 토론을 하는 것보다는 아름다운 것들에 감탄하고, 그의 젊음을 찬미하기에만 바쁘다. 이런 배실의 탐닉적인 모습은 자신이 그린 초상화가 일그러져 있는 모습을 보았을 때, 비로소 무너지게 된다.


(3) 헨리 경


헨리 워튼 경은 도리언 그레이에게 “사상적인 분신”의 역할을 한 사람으로서 배신을 도리언에게 아름다움을 고취시킨 사람이라면, 헨리 워튼 경은 도리언의 악한 욕망에 눈 뜨도록 이끌어준 인물이다. 바질은 선에 입각한 인물이었다면 헨리 워튼 경은 사탄과도 같은 존재이다. 도리언에게 쾌락주의적 사상을 본의 아니게 주입시키는 인물로서 정신적으로 도리언 그레이를 망가뜨린 인물이다. 그의 상징적 이미지는 실낙원에서 선량한 아담과 이브를 고통의 세계로 이끈 뱀(serpent)의 이미지와 상통한다.


그리고 그는  영혼과 육체의 상관관계는 인간의 충동적인 결정의 근원에 대한 질문을 하는 부분으로 앞으로 도리언 그레이가 어떠한 충동적인 결정으로 크나큰 비극을 맞게 되는지에 대한 암시를 보이는 인물이기도 하다. 영혼은 정말 몸 안에 존재하냐고 질문하는 부분은 구절은 이후 도리언 그레이가 영원한 젊음을 위해서 영혼을 파는 부분을 연상시키면서 더 이상 도리언 몸에 있지 않은 도리언 진짜 영혼에 대해 떠올리게 한다. 도리언의 추악한 본능을 담은 매개체는 도리언의 몸이 아니라 도리언을 그려낸 초상화였다.


홀 워드는 내가 나라고 믿고 싶은 인물이며, 워튼 경은 세상 사람들이 나라고 여기는 인물일 것이며, 내가 기꺼이 언제고 그렇게 되고 싶은 인물은 바로 도리언일 것이다.”(김영룡, 1)


          끝으로 소설의 저자 오스카 와일드의 세 주요 인물들, 도리언 그레이, 배실 홀 워드 그리고 헨리 경은 저자 본인의 재생산된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오스카 와일드의 내적 이상향은 배실 홀 워드로 그의 감성적이고, 순수한 면들로, 이런 점들이 공통점으로 작용하여 그는 도리언 그레이와 절친한 친구가 될 수 있었다. 도리언 그레이가 헨리 경의 그리고 헨리 경은 작가 오스카 와일드의 외적인이미지를 표방하는데, 귀족적 이미지와 쾌락주의적인 요소들에 탐닉해 있는 타락한 귀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이다. 도리언 그레이라는 인물은 외적인 이미지를 표방하는 헨리 경, 내적인 이상향을 상징하는 바질 홀 워드의 결합체인 것이다. 작품을 창조해낸 오스카 와일드도 악마와 거래를 해서라도 오랫동안 젊게 살고 싶었던 내면 속에 자리했던 욕망을 표출해냈다는 예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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