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케팅첫키스> 를 읽고 마린이에서 탈출하기
*서평단으로 책을 제공받아 진솔하게 책을 읽고 느낀점을 적은 서평입니다.
대학교 시절에 바슈롬이라는 컨택트렌즈 회사의 마케팅 대회에 나가서 우수상도 받은적이 있던 나.
하지만 평범한 회사원 생활을 오랜기간 거치며 오히려 마케팅의 ‘마’도 모르는 친구가 되어 버렸습니다.
더욱이 대학교 시절에 없었던 혹은 미약했던 sns마케팅에 대해서 더욱 알 수 있는 기회도 회사원 시절에는 없었습니다. 공부할 생각도 못한채 그냥 회사에서 시킨일만 하느라 벅차서 그냥 지냈던 거죠.
퇴사후 내 사업자등록을 하고, 방구석돈벌기 인스타 수업을 듣고, 나름대로 피드도 올리고,
블로그 수업도 자유의지님의 수업을 들으면서 약간의 감을 익힐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내 사업을 키워야 하는지,어떻게 매출을 증대 시키기 위해서 고객에게 알릴 것인지 막막하였습니다.
이럴때 저에게 나타난 책,
안혜빈작가님, 김민정 작가님의 <마케팅 첫키스> . 너무 반가웠습니다.
유리에 비친 푸른 하늘처럼 저에게 청량한 마케팅 감각을 돌려주었습니다.
이 책은 저처럼 사업은 어떻게든 이어서 해야겠고, 어떻게 마케팅해야 하는지 막막한 분들에게 아주 적절하게 동기부여와 함께 어떻게 해나야할지 틀을 잡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첫번째 장은 나의 진짜 고객을 그려보는 연습 부터 시작합니다.
사장님들은 자꾸 고객을 크게 잡으려는 욕심이 생깁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20대도, 30대도, 40대도, 50대도 제 고객으로 놓치면 안될것 같다는 생각에
자꾸 뾰족하게 어떤 고객이 나의 고객인지 정하기보다는 크게 넓게 하려고 애씁니다.
이책에서는 그렇게 하면 안.된.다!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수 없기 때문에 핵심 고객 분석을 통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핵심고객이 이 상품에 충분한 가치를 느낄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구매전환율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나의 핵심 고객의 모습 그리기 위한 질문>
이 상품을 누구에게 파는 것인가 ?
그들은 어떤 사람인가?
그들은 왜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는가?
내가 달성해야할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가.
나의 핵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 장인성 <마케터의 일> 이라는 책을 참고한 질문리스트도 있습니다. 한번 나의 사업에 상상해보면서 적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는 우리 상품 이전에 어떤 상품을 쓰고 있었나요?
어떤 방송프로그램을 보나요 ?
언제 뭘타고 어떻게 움직이나요?
움직이는 동안 무엇을 보나요?
누구의 영향을 받나요 ? (스타, 드라마, 가족, 소속 등등)
그의 관심사는 무엇일까요 ?
그는 하루에 어떤 sns채널을 가장 많이 이용하며 몇시에 어떤활동 중에서 내가 건네는 메시지를 보게 될까요 ?
<나만의 킬링 컨텐츠 찾기>
나만의 킬링 컨텐츠를 생각해내는 일이 한번에 쓱 되기란, 쉽지는 않기 때문에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한번 찾아보면서 힌트를 찾고 감각을 깨워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태준 작가님의 저서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법니다> 에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특히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폭넓은 콘텐츠를 발행하면서도, 강점을 확실히 어필하는 뾰족한 컨텐츠가 있어야 충성도 높은 고객이 생기고, 제품에 대해 오해하는 고객도 줄어든다.” 라고 말입니다.
나의 핵심고객(내 상품을 이용했을 때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는고객)에게 그들이 필요하거나 가치를 느끼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계속해서 그들에게 내가 줄수 있는 것을 콘텐츠를 통해 알리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책에는 구체적인 예시가 나와있어서 사업에 적용시 감을 잡는데 많이 도움이 됩니다
(각 브랜드별 컨텐츠 마케팅 예)
*야나두
인스타에서 외국인들이 한국음식을 경험하는 콘텐츠, 외국인들이 일상에서 어떤 표현을 쓰는지 볼수 있게 영상에 자막까지 추가하여 올리고 있습니다. 결국 회사의 강점을 콘텐츠로, 일상 영어회화 콘텐츠를 실제 외국인의 먹방콘텐츠로 표현했다 라고 할수 있습니다.
*시원 스쿨
영어 회화 꿀팁, 이거 어떻게 말해 등 영어공부 관련된 컨텐츠를 올리고, 함께 홍보성 피드도 함께 게시하여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를 높입니다. 카드뉴스 형태로 만들어서 첫장은 짧고도 강렬하게 제작 되고 있습니다.
*인사이트 뉴스
간결한 카드뉴스 형태로 정보가 제공되고, 인사이트 뉴스 계정을 여러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엔터테인먼트, 뉴스, 북스, 푸드, 뷰티, 트래블 등으로 계정을 나누어 정보를 보기좋게 분류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룸마트
쇼핑몰 브랜드로 인테리어, 홈리빙등 핵심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하게 관련된 상품들을 소개합니다. 실수요 고객들에게 친근한 환경의 이미지와 끌리는 카피라이팅을 적용하여 모든 게시글을 카드뉴스 형태로 게시글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브랜드에서 어떤 제품이 판매되는지 업로드 하여 고객들이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상품을 즉시 선택할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있습니다.
- 26-29페이지 / 콘텐츠 마케팅이 그래서 뭐예요?
저는 여기까지만 읽어도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 인스타 계정에 피드를 매일 1일 1피드로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어떤 컨텐츠 마케팅을 해야할지 막막했고 내가 하는것이 ‘마케팅’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았었습니다. 포트폴리오 구축정도의 의미가 있었고, 실제 고객들이 제 피드를 보고 구매를 문의한다던가, 예약이 들어온다든가의 제 인스타나 블로그가 큰 도움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점에서 어떻게 구매전환율을 나의 블로그와 인스타에서 만들것인가 라는 질문에 힌트를 조금씩 얻었던것 같습니다.
인스타에서 어떻게 해야 하나에 대해서 많은 브랜드와 작가분들의 예시가 있어서, 내 경우에는 어떻게 고객에게 다가가야 할까?라는 고민을 할수 있었습니다.
지금 까지 제가 요약한 내용은 첫번째 장에 실려있는 극히 부분적인 내용입니다.
이 책에는 4장 까지 글쓰기 방법 부터 브랜드 차별화, 블로그와 인스타로 수익화 실현, 영상편집몰라도 컨텐츠 하루만에 만드는 법등 두루 두루 실전에서 써먹을 수있는 내용까지 담겨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얼른 일독하셔서 이번해 코로나로 인해 고난을 겪는 사업자분들이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계기가 되시길 바래봅니다.
언제나 평안하신 하루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 이 책은 서평단에 당첨되어,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제가 느낀점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