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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nie May 17. 2024

요즘 유행하는 교육과정 이론

H. L. Erickson(1940~)

1990년대 후반부터 국가 및 주 단위에서 주요 교과별 기준들이 개발되던 때 Erickson의 개념기반 교육과정 등 지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하는 교육과정 설계 이론과 모형이 소개되기 시작했다. 질적으로 우수한 수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교과의 교육내용이 핵심 개념과 원리들로 구성되어야 하고, 교과의 사실이나 기능을 단순히 암기하거나 숙지하는 차원을 넘어 학습한 지식이나 기능을 새로운 사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개념기반 교육과정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념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Erickson의 지식을 구조를 살펴보아야 한다. 지식의 구조는 사고의 대상을 ‘사실 - 주제 - 개념 - 일반화 / 원리 - 이론’으로 구조화한 틀이다. 사실(fact)은 구체적인 예이고, 주제(topic)는 사실들을 묶는 틀이자 단원 학습의 맥락을 제공한다. 개념(concept)은 사실과 주제로부터 도출된 지적 구성체로, 추상화 수준이 높으며 전이가 가능하다(홍후조 외, 2023). 에릭슨은 ‘사실’은 ‘지식’에 해당하고, ‘개념’은 ‘이해’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사실적 지식은 전이되지 않지만, 개념적 이해는 전이된다(Stern, J. H. 외, 2022). 일반화는 두 개 이상의 개념 간 관계이며, 원리는 학문의 기초를 이루는 진리이다. 이론은 현상이나 실천 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적 아이디어의 집합이나 가정이다. 고등교육 수준에서 이론을 다루게 된다면, 초중등교육에서는 개념과 일반화 수준까지를 주로 다루게 된다.


개념기반 교육과정 이론은 학문이나 교과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 개념을 논하며 실제 세계로의 전이를 지향하고 사회적 필요의 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을 함께 강조하고 있다(홍후조 외, 2023). 오늘날 오랜 기간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정받고 있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과정은 이러한 개념기반 교육과정 이론을 표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을 거치면서 각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 내용 적정화 하고(교육부, 2015), ‘깊이 있는 학습’을 교과 교육과정 개발의 지향점으로 삼고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교과 고유의 사고와 탐구를 명료화하는 등(교육부, 2021) 개념기반 교육과정을 표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론의 적용에 있어서는 ‘내용 요소’를 반복적으로 나열하고 있거나 실행 측면에서 구체적 지침을 제시하지 못하는 등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김은영,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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