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초 '중국 면세산업 시장 경쟁상황 및 전망'에 관한 중국 현지 언론보도(腾讯罔 2023.2.3. 일자 등)가 있었다. 중국 현지 산업컨설팅 전문회사인 지연자순(智研咨询)의 <2023~2029년 중국 면세 산업 시장 경쟁 상황 및 향후 전망 분석 보고서>를 인용한 보도내용을 간추려 본다.
세계 면세시장 규모는 2017년 373.5억 달러, 2019년 500.8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196억 달러로 급락했고, 2021년 233.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9.1%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2023.3월 현재 매매기준율 기준 US$0.14/1 CNY로 환산
2021년 중국 면세 시장 규모는 세계 면세 시장 점유율의 28.8%를 차지하여 2017년 대비 17.6% 포인트 증가했는바, 현재 중국 면세업체의 선발주자인 '중국중면(中国中免)'은 규모, 자금, 판매망 등의 우위를 기반으로 중국 내 면세업계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2021년 세계 관광 소매시장 상위 5개 소매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73%로 그중 2023년 인천국제공항 면세사업권 입찰에도 참여했었던중국중면(CDFG)이점유율 25%로 1위로서 2위인 한국의 롯데'를 10% 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photo 界面新闻(중국 해남도 산야 三亚 国际免税城)
2021년 중국 내 면세업계 시장 점유율 상위 5개 기업은 중국중면, 해공(海控), 해려(海旅), 주면(珠免), 중복면세(中服免税) 순으로 각각 85.9%, 4.2%, 3.5%, 2.7%, 2.1%를 점하였는바, 이들의 시장 점유율 합계는 98%에 달했다.
중국중면은 중면공사(中国公司)가 100% 출자한 업체로 주로 출입국 면세점과 하이난 섬 내국인 면세점에서 담배, 술, 향수, 부티크, 의류, 전자제품 등 면세품 도소매 등 관광 및 소매업을 운영하고 있다.
중국중면의 면세품 판매 수익은 2017년 20.8억 달러에서 2021년 60.1억 달러로 증가했는바,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30.3%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2021년 면세품 판매 시장은 점차 회복되어 동 회사의 판매 수입은 전년 대비 32.7% 증가했는바, 2017~2021년 기간 중국의 면세품 총이익률은 38%~53% 수준이었고, 2022.1~6월 중 면세품 매출은 약 22.7억 달러였다.
중국의 관광 소매 상품 판매 수입은 2017년 80.2억 달러에서 2021년 113.1억 달러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는바, 이 가운데 일반 매출은 2017년 38.4억 달러에서 2021년 45.8억 달러, 면세품 매출은 2021년 67.3억 달러로 전년 대비 46.2% 증가했다.
전체 관광 소매 상품 판매 수입 대비 면세품 판매 수입 비중은 2017년 52.2%에서 2021년 59.5%로 7.3% 증가했는바, 2022년 면세품 시장 규모는 83.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2021년 중국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약 4,900달러, 1인당 소비지출은 약 3,360달러로 사치품 등 고급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면세품 시장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 명품 시장 매출은 코로나19 등 악재 속에서도 2019년 약 326.2억 달러에서 2021년 659.4억 달러로 2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는바, 면세점의 명품 시장 점유율은 2021년 기준 17% 수준이다.
한편, 중국 면세업체들의 주요 취급 품목은 향수, 담배, 술 및 고가 사치품으로 면세품은 관세, 소비세, 증치세 등이 면제되어 일반 시장 판매 물품보다 10~50% 낮은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최근 중국은 국내 면세품목 및 구매 한도 제한 완화 등 정책적 지원 강화, 소득 증가에 따른 면세품 수요 증가, 하이난 등 국내 면세시장의 높은 성장 잠재력 등에 힘입어 면세 시장 규모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면세시장에서도 중국 굴기의 바람은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