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카카오닙스와 혈압

건강한 삶을 위한 작은 실험

by 라온재


고혈압은 나이가 들수록 많은 이들이 겪게 되는 생활 습관병 중 하나다. 나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혈압이 약간 높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 보니 10년 넘게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해 왔다. 약을 먹지 않으면 수축기 혈압이 145mmHg 근처까지 오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의 안정과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약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약물에만 의존하지 않고 식단이나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혈압을 조금이라도 더 낮추거나, 최소한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그러던 중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여러 식품들 가운데 유독 카카오닙스가 눈길을 끌었다.


카카오닙스는 초콜릿의 원료가 되는 카카오빈을 최소한으로 가공해 만든 작은 곡립 형태의 식품이다. 단맛이나 지방이 첨가되지 않아 씁쓸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나며, 건강식품 매장이나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카카오닙스가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가장 큰 이유는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이다. 플라보노이드는 폴리페놀의 한 종류로, 항산화 작용은 물론 혈관 기능 개선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외 임상 연구와 메타분석 자료를 찾아보면, 카카오닙스와 같은 고함량 카카오 식품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혈압을 소폭이나마 낮추는 효과가 확인된다. 여러 무작위대조시험과 메타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고혈압 환자나 경계 고혈압군이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코코아나 다크초콜릿, 카카오닙스를 하루 500-700mg의 플라바놀 함량 기준으로 4주 이상 꾸준히 섭취했을 때, 수축기 혈압이 평균 2-4mmHg, 이완기 혈압이 1-2mmHg 정도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된다. 그 효과는 혈압이 이미 높거나 약간 높은 사람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나고, 정상 혈압인 사람에서는 거의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혈압 강하 효과의 기전은 비교적 명확하게 밝혀져 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 내피에서 질산화질소(NO) 생성을 촉진해 혈관이 이완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실제로 플라바놀을 다량 섭취한 집단에서 혈관 확장 지표인 FMD(Flow-Mediated Dilation)가 개선되고, 혈액 내 NO 농도가 증가하는 것이 반복적으로 확인됐다. 덕분에 고혈압 위험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싶은 이들에게 카카오닙스는 작지만 의미 있는 선택지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물론 카카오닙스만의 장점도 있다. 시중의 초콜릿은 설탕이나 포화지방, 우유 성분이 많이 들어가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지만, 카카오닙스는 가공도가 낮아 순수하게 플라보노이드와 미네랄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칼륨, 마그네슘,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심혈관 건강과 전체적인 영양 균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다만 카카오닙스에도 미량의 카페인과 테오브로민이 포함되어 있어 심장이 민감한 사람이나 수면에 민감한 경우에는 과도한 섭취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실제로 얼마나 먹어야 할까? 임상 연구에서 사용된 플라보노이드 하루 섭취량은 대략 카카오닙스 1-2스푼, 또는 다크초콜릿 20-40g에 해당한다. 카카오닙스 특유의 쌉쌀한 맛 때문에 처음엔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요거트나 오트밀, 견과류 등에 곁들여 먹으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다. 내 경우도 아침 식사나 간식 시간에 조금씩 곁들여 먹는 방식을 선호한다.


하지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점이 있다. 카카오닙스나 초콜릿류를 통한 플라보노이드 섭취만으로 혈압약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여러 연구에서 관찰된 2-4mmHg의 혈압 감소는 분명히 의미 있는 변화지만, 장기적으로는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관리의 보조적 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기존에 처방받은 혈압약은 꾸준히 복용하면서 식단에 카카오닙스를 더해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 카카오닙스를 장기간 먹었을 때의 안전성이나 심혈관 질환 위험 감소 효과가 얼마나 일관되게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아직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결국 혈압 관리의 핵심은 작은 변화의 누적이다. 매일 조금씩 더 건강한 선택을 하고, 약간의 새로운 시도를 통해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노년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카카오닙스 역시 나만의 건강 루틴에 더해볼 만한, 작지만 소중한 선택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조용히 다가오는 정신병, 그 신호를 알아차리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