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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새미 Mar 21. 2023

'공부의 미래'

읽고 정리해봄

첨단기술과 불안한 미래, 공부의 본질을 묻는 시대





1부 공부의 의미가 바뀐다


영어 – 기계번역 아주 좋으나 지식을 바탕으로 한 도구로서의 활용 

비판적 수용이 필요함, 인문학적 소양으로서 외국어학습 

코딩 – 코딩의 목적은 컴퓨터언어와 프로그램밍 기술학습이 아닌,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향상임. 미래사회에서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는 기본소양정도로만 

디지털 – 약간의 효과가 있으며 기술만큼 부작용(오류와 오작동, 통제력)이 있음.

교육현장에 보급되는 스마트기기는 이미 스마트폰보다 뒤떨어져있음

온라인 – 학습동기가 강하고, 학습능력이 뛰어난 소수 자발적 학습자에게만 효과적

낮은참여율과 몰입도, 높은 중도포기, 학습 의무감 저하, 시험 점수 저조

대학 – 학력인구 감소, 대학교육의 효용성에 대한 의문들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 학문의 본질적 탐구를 위한 장으로서의 교육기관

직업 – 미래에는 어떤 직업을 택하든지 전문가의 특징을 학습해야 기계로 대체되지 않음

소프트 스킬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능력, 인재상




2부 미래의 능력


1. 창의성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달하면서 창의적인 일만 사람의 일이 될 것임

창의성을 가진 인간이 점점 더 희소해지고 있음

기본적인 지식과 인내하는 학습 습관을 갖춘 뒤에 발휘되는 것이 창의성이다

시도와 실패를 받아들이고 지원해 줄 수 있는 가정과 학교, 사회적 안전판이 필요함

가정에서부터 유아기의 애착관계, 가정과 학교가 안전기지로서 역할을 해야함

본능과 사회적으로 배척받는 창의성,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필요

2. 비판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기 힘든 이유는 

- 장기적이고 본질적인 접근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학습가능하기 때문. 

- 객관적 평가와 문제풀이 학습이 중요한 학교교육과 스스로 비판적 사고를 갖추지 못한 교사들 속에서는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 

- 학습자 스스로 학습주체로 오랜 기간 노력해야 습득할 수 있는 역량이기 때문

독서는 충만한 사람을 만들고, 토론은 준비된 사람을 만들고, 글쓰기는 정확한 사람을 만든다(프랜시스 베이컨)

교육이 평생에 걸쳐이루어지는 성장의 과정이며, 삶과 교육은 분리될 수 없고, 성장은 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통해서만 가능하다(존 듀이)

3. 자기통제력

마시멜로우 실험의 역설 - 인내심을 키울 수 있는 좀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된다

세대별로 다른 만족지연 능력은 시대와 사회환경의 영향임

행복의 일곱가지 요소(베일런트 교수) - 고통과 어려움에 대처하는 태도, 교육기간, 안정적인 결혼생활, 비흡연, 적절한 음주, 규칙적 운동, 적정 체중

4. 협업능력

구글 생산성이 뛰어난 팀의 특징 - 평등, 관대함, 동료 팀원의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 공감능력, 정서적 안정성

협업능력은 일상적 공간에서 특별히 의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만남과 소통, 협력이 필수적으로 일어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함 – 공간의 재구성, 동아리 활성화 등

디지털환경에서 더욱 희소해지는 공감능력(요즘 저학년) – 비언어적 맥락의 생략





3부 스스로 미래를 결정하는 법


1. 내면의 동기를 튼튼하게 갖기

내면의 동기는 만들어지는 것임 - 자율성을 기반으로 자기주도적 탐색을 통해 형성됨

1만 시간을 버티기, 자아인식을 갖추기, 스스로 학습하기

견딜만한 시련과 학습된 무력감

2. 배움의 출발점과 궁극의 목표 세우기

자신에 대한 성찰, 메타인지

너 자신을 알라 - 소크라테스

무식할수록 용감하다 – 더닝크루거 효과

무지는 지식보다 더 확신을 가지게 한다 – 찰스 다윈

메타인지 능력 향상시키기

- 학습과 과업 수행 전, 도중, 마무리에 스스로 질문하기

(방향 설정하기, 의미 돌아보기 , 개선점 찾기)

- 자신만의 체트리스트로 정기적 기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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