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소연 Jul 03. 2019

나는 이기적이었다.

[일상에서 낚아올린 통찰]  08.  

나와 가족들의 이야기를 글로 썼다. 내가 주인공이고 그들이 주인공인 지난한 삶에 대해서.


어떤 상처를 타인에게 담담히 얘기할 수 있는 것은 그 안에 상처가 아물었을 때 가능하다. 여전히 피가 배어나온다면 그 이야기를 감히 할 수 없다.      


내 안의 상처는 아물었다. 흉터는 남아 있을지라도 그 상처가 더 이상 나를 아프게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글로 썼다. 그것을 통해 누군가 몹시도 아프게 하고 있는 가족들과의 문제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그런데 내 글이 내 가족들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은 미처 하지 못했다. 나는 그들이 그들 삶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 내 삶의 일부였으므로 내 마음껏 세상에 표현해도 된다는 착각에 빠져 있었다.     


가족들은 여전히 그 상처 속에 머물러 있고, 지금도 피가 철철 흐르고 있다. 내 글이 내 가족을 울게 했다. 그들에게는 세상에 보여주고 싶지 않은 삶이다.     


나는 이기적이었다. 그들을 내 삶의 조연으로 치부해버린 결과를 만들었다. 나는 헤아리지 못했다. 내 소중한 사람들의 마음을.     


많이, 미안했다.

그들이 울 때, 나도 울었다.     


내 가족들에 대해 쓴 글들을 내린다. 그들이 원하지 않으므로.     


언제쯤 그 상처가 아물 수 있을까. 그것을 끌어안고 사는 일은 지옥인데…….      


모든 과거의 상처에 집중할수록 자신의 정체성이 된다. 그것 때문에 지금의 자신이 되었다는 확고한 믿음. 거기서 벗어날 수 없다는 절망.


그렇게 자신을 규정한다. 매일 매일, 순간 순간. 그렇게 우리는 스스로 상처를 후벼 파며 살고 있다. 피가 계속 흘러야 자신 같다는 착각 속에서.     


과정이다. 더 이상 그 모습이 자신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챌 때까지.


모든 드라마의 주인공은 각성한다. 모든 영화의 주인공은 삶을 개척한다.

삶은 리얼 드라마다.

우리는 각자의 삶의 주인공이고, 자신이 주연임을 잊지 말기를 기도할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