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티너리 Sep 24. 2022

콜럼버스의 두 번째 항해가 갖는 역사적 의미


1493년 9월 24일. 콜럼버스는 자신의 두 번째 신대륙 항해를 위해 스페인 카디즈 항을 떠납니다. 1492년 8월 3일 첫 항해를 시작한 뒤 일 년이 조금 지난 시점이었는데요. 처음 항해가 단순히 인도로 향하는 새로운 루트를 찾는 것이었다면, 두 번째 항해는 스페인의 아메리카 대륙 정착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을 알리는 역사적 순간이었습니다. 


우선 첫 항해와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스페인 왕국의 지원이었습니다. 함대 규모 면에서 첫 항해는 니나, 핀타, 산타마리아 세 함선과 90여 명의 선원이 전부였다면, 두 번째 항해는 함선 17척, 선원 천 명이 동원됐습니다. 또 배에는 말, 돼지, 양 같은 가축들이 가득 실려있었는데요. 콜럼버스는 자신이 발견했던 히스파니올라 섬을 스페인 사람들이 거주할 수 있는 정착지로 삼고, 향후 도시를 확장시켜 유럽과 중국, 일본을 잇는 새로운 교역지로 만들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항해의 또 다른 중요한 목적은 바로 ‘종교’였습니다. 콜럼버스는 첫 항해 때 히스파니올라섬과 바하마 제도에서 타이노 부족을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 원주민들이 다른 신앙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고, 이사벨 여왕에게 개종을 약속하며 더 큰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배에는 첫 번째와는 다르게 라몬 파네, 베르나르도 부일 등 총 다섯 명의 성직자들이 승선해 함께 항해를 됩니다. 


콜럼버스의 1~4차 항해 (사진 자료: 위키피디아)


함대의 규모가 커진 덕분에, 결과적으로 콜럼버스는 이전보다 더 오랜 시간을 아메리카 대륙에 머물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항해에서는 바하마, 쿠바, 히스파니올라 섬 주변만을 둘러봤다면, 두 번째 항해에서는 자메이카를 비롯해 푸에르토리코, 과달루페, 몬세라트, 도미니카 섬에 도착했습니다. 또 계획대로 히스파니올라 섬 이사벨라에 자신의 동생 디에고를 정착시키면서, 히스파니올라 섬을 신대륙의 핵심 지역으로 만드는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두 번째 항해는 많은 것을 바꾸게 됩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원주민들을 노예로 삼았고, 그들을 상대로 처음 대학살을 벌이게 된 것도 바로 이때 시작됐습니다. 또 콜럼버스는 2년 뒤인 1496년에 스페인으로 돌아가게 됐지만, 남아있는 스페인 탐험가들은 주변으로 확장을 계속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첫 항해가 유럽인의 아메리카 대륙에 도착한 것에 의의를 뒀다면, 두 번째 항해는 자신들의 종교, 문화를 전파하고 거대한 식민 제국을 건설하는 본격적인 시작점이 됐습니다. 





"하루 5분 중남미 역사상식 매거진에서는 그날 벌어졌던 역사를 다룹니다. 매일 알쓸신잡st 글을 통해 중남미의 시시콜콜한 역사이야기를 알려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푸에르토리코 역사의 중요한 순간: 라레스의 외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