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슴푸레 Jul 27. 2024

 사전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

  <제21기 사전편찬교실>의 마지막 날. 고려대에 다녀왔다. 여름날의 민족문화연구원은 운치 있었다. 짙은 녹음에 둘러싸인 풍경에 매료되어 입구에서 연신 휴대폰 카메라를 눌렀다. 2019년 2월. 제10기 사전편찬교실 수료 후 5년 만의 방문이었다. <내가 만드는 사전>의 씨앗을 본 과정에서 심고 틔웠다. 끝내 <내가 만드는 사전>이 나올 수 있었던 건 도원영 교수님의 지지와 역할 덕분이었다. 올해로 10주년이 되는 <고려대 사전편찬교실>초대 주신 의미를 누구보다 알기에 기쁜 마음으로 참석했다. 수료생들의 사전 기획안 ppt가 있기 전, 교수님께서 내 소개를 하셨다. 차분히 일어나 인사를 했다. 수료하시는 분들이 주인공인 날. 나의 말을 길게 하기보다 그분들의 발표를 듣는 것이 중요했다. 오늘은 그분들의 잔치였. 그분들에게 오늘이, 기획하고 꿈꾸는 사전 출판에 첫 삽을 뜨는 날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랐다.


   스물두 분의 아이디어는 다양하고 신선하고 놀라웠다. 챗 GPT를 이용한 사전 편찬이 눈에 띄었고, 시(詩)에 가까운 사전은 단연 눈길을 끌었다. <챗 GPT를 이용한 영어 부동사 사전>, <우리 대학의 줄임말 사전>, <논리학 필수 개념어 사전>, <수학 용어 단어장>, <한 치 앞을 모르는 한치>, <일본어 의성어/의태어/효과음 사전>, <헷갈리는 맞춤법 용어 사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학습 사전>, <표준 교재를 활용한 카자흐어 사전>, <토플 영단어 사전>, <임용시험 기출 문제 한일 사전>, <중국어 지명 사전>, <오디오 기기 애호가를 위한 용어 사전>, <눈동자가 머문 낮말 사전>, <국어 방언 사전>, <연도별 우리말샘에 오른 말 사전>, <그까짓 맞춤법>, <인수공통질병용어사전>, <법화삼부경 용어 해설집>, <성경번역사전>, <외국인을 위한 한국 소설어 사전>, <절 중심의 성경 말씀 사전>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4시간 30분이 순식간에 지나갔다.


  사전이 점점 더 비주류가 되어 감에도 불하고 저마다 관심과 열정을 갖고 참여하는 각 분야의 선생님들을 보며 기분 좋은 자극을 받았다. 각각의 발표를 요약해 전사하면서, 사전과 관련해 앞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선한 일을 찾아 구체화해야겠다는 생각을 아주 잠깐 동안 했다.


  감사하고, 벅차고, 기쁘고, 흐뭇하고, 설레는 하루였다.


#제21기사전편찬교실#고려대#민족문화연구원#thanksto#도원영교수님#사전기획안발표#수료식#사전을만드는아름다운사람들#네이버#오픈사전프로#딸애가말하고엄마가엮은연상어사전#내가만드는사전의씨앗#단어#국어사전#백과사전#단어장#용어집##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양파의 동의어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