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5일 작성한 글입니다.
[ KBS 도올학당 수다승철 ]
KBS2 2020.03.11. ~ 방영중 / (수) 오후 11:10
소개: '지금 우리는 잘살고 있는 걸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한 신개념 강연토크쇼가 펼쳐진다! 대한민국 최고의 석학 도올 김용옥과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 이승철, 그리고 특별한 초대손님이 풀어가는 인생 이야기! 펼쳐보기
시청률: 2020.04.08.(수) 1.1% (1.9%에서 꾸준히 하락)
제작진: CP 고정훈 / 연출 박동민, 정철권, 이병희 / PD 김종석 / 작가 김경아, 조하나, 강헌, 이미로
cf) 도올아인 오방간다 제작진: 제작 신재국 / 연출 임승준, 박동민 / PD 김종석 / 작가 문인희, 서새미, 강헌, 장하은
출연자: 도올, 이승철
역대 게스트: 정우성(1, 2회), 김복준 형사(3회), 김수미(4회), 김응수(5회)
핵심포맷
-도올의 강연
-게스트와의 인터뷰
-특별 무대 + 이승철의 무대(엔딩)
장점
도올의 재해석
-토크쇼 X 강연쇼의 크로스오버로 도올을 갖고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 냄
이승철
-특유의 깐족거림으로 전복적인 톤이 살아서 좋았다. 밴드도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 있고.
단점
Off Trend
-'도올'과 '철학' 소재 자체가 요즘 감성이 아니다. 성과를 내는 데에 한계가 있어 보임.
개선안
사유: 도올이 칠판을 쓰며 일방향적 강연을 하는 그림이 고루함 + 도올의 전문분야(동양철학)의 경쟁력이 모호한 시대
방안 1) 도올과 도올급의 서양철학 강사(조승연...?)이 하나의 철학적 주제를 두고 강연 배틀을 벌인다. (토크쇼 포맷 버리기)
방안 2) 도올의 강연에 새로운 포맷 시도하기. ex) 이 시국 특집 '사이버 강의', 어린이집 아이들을 대상으로 수업하기 등 (토크쇼 포맷 유지)
방안 3) 편성 전략 변경. 타깃을 50대 이상 남성으로 설정한 뒤, 주말 오전 시간대로 옮기면 어떨까.
비교대상 프로그램
-SBS 이동욱의 토크가 하고 싶어서(토크쇼에 새로운 포맷을 추가했다는 점이 같음. 서로 타깃 연령층만 다른 느낌.)
-KBS 도올아인 오방간다
-KBS 대화의 희열(패널들의 토크만으로도 경쟁력 있음, 거기다가 게스트의 힘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