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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빌 May 07. 2020

1-1 하드웨어 분야 살펴보기

Overview of the Hardware Landscape

"The evolution in hardware development in some ways parallels what the software industry saw ten years ago."  

- Matt Witheiler, Flybridge Capital - 


“하드웨어 개발의 진화의 몇몇 방식은 소프트웨어 사업이 10년 전에 보여주었던 것과 매우 유사하다.” 

- 매트 위델러 (Matt Witheiler), 플리브리지 캐피탈(Flybridge Capital)


우리는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에 들어간 지 거의 10년 가까이 되며, 곧 정점을 찍을 것이다. 혁명은 개인의 손에게 힘을 돌려주었다. 이제 미래의 하드웨어 사업가들이 소프트웨어 사업가처럼 지하 창고에서 회사를 시작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가장 먼저, 우리는 분명히 정의해야 한다: 하드웨어란 무엇인가?


‘에이스 하드웨어’와 ‘컴퓨터 하드웨어’와 같은 웹사이트들이 검색 엔진 결과들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검색은 혼란을 줄 수 있다.


하드웨어는 또한 다음에서 언급되기도 한다:

 - 사물인터넷 (IoT) : Internet of Things

 - 가전제품 : Consumer Electronics

 - 스마트 디바이스 : Smart Device

 - 커낵티드 디바이스 : Connected Device

- 로보틱스 (로봇, 드론) : Robotics


하드웨어 르네상스에는 4가지 주된 이유들이 있다:

 1. 프로토타이핑이 더 쉬워졌다. 하드웨어 사업가들이 어디에서든 제작을 하도록 돕기 위한 도구들이 만들어졌다.

 2. 강력한 커뮤니티와 하드웨어에 대한 흥미.

    테크샵(TechShop)과 메이커미디어(MakerMedia)와 같은 회사들이 커뮤니티 형성을 이끌고 있다.

 3. 개인의 생산 위험요소를 없앨 수 있도록 하는 킥스타터(Kickstarter)와 인디고고(Indiegogo)와 같은 플랫폼이 소비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제품에 변화를 주며, 제품이 생산되기 전에 시장에서 제품의 잠재력을 이해하도록 한다.

 4. 자본에의 접근성 – 앤젤 투자자들과 벤처 자본가들은 사업가들이 그들의 스타트업을 회사로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투자하는 것을 기꺼워한다.

-----------------------------------------------------사이드바----------------------------------------------------

2005년에 아두이노가 혁명을 시작했다. 곧 메이커봇(MakerBot)과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가 이를 따라갔다. 2012년 플랫폼에서 페블 와치가 천만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으면서, 킥스타터는 회사들이 투자를 받는 것을 돕는 중요한 도구가 되었다. (첫 번째 사이드바 내용과 동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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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는 애플, 삼성, 그리고 소니와 같은 기술력 거인들에게 점유되곤 했다. 하지만 지금은 메이커봇, 네스트(Nest), 그리고 핏빗(Fitbit)과 같은 회사들이 이 분야에서 일하지 않는 사람들이 인식할 법한 브랜드 이름이 되었다.


페이스북이 오큘러스 VR을 20억 달러에 인수하고, 구글이 네스트랩(Nest Labs)을 32억 달러에 인수하고 네스트가 5억 5500만 달러에 드롭캠(Dropcam)을 구매한 것처럼 사업가들과 소비자들 모두의 사업에 대한 관심을 부채질한 몇몇 거대한 기업 인수도 있었다.


이들은 특히 미래의 하드웨어 사업가들에게는 신나는 수치들이다.


다음은 하드웨어 혁명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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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다이어그램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사업과 그 뒤에 있는 하드웨어 사업자들에게 중심 포인트가 되는 조기 다수자 시기로 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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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이 하드웨어 스타트업들과 기업들은 어디서 사업의 상세한 사정에 대해 어디서 알게 될까?


현재 대부분의 주요 정보들은 접근이 불가능하다.


하드웨어 사업은 대중으로부터 비밀을 유지하기로 악명이 높아왔다. 어째서인가? 이에 대한 간단한 답은 기업이 복사본 제품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복제품이 30달러에 팔리고 있는 드레 헤드폰의 300 달러짜리 비트와 같은 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하드웨어 복사본 제품을 이겨내고 있는 기업


비록 하드웨어 분야에서 몇몇 중요한 도전들이 있었지만, 벤처 자본가들이 다음 애블을 찾으려고 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우리는 벤처 자본가들로부터 엄청난 투자를 받도록 개인을 지원하는 기록적인 수치들을 보아왔다.


월 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작년에 미국의 벤처 자본가들은 하드웨어 스타트업들에게 기록적인 8억 4800만 달러를 투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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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스트리트 저널에 의하면 지난 해 기록적인 숫자 8억 4800만 달러는 US VC’s에 의해 하드웨어 스타트업에게 투자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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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가전제품들의 다음 파동의 거대한 혁신, 거대한 붕괴 그리고 대량의 적응의 시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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