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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빌 May 07. 2020

1-3 아이디에이션 & 검증

Ideation & Validation

그래서 당신은 하드웨어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문제는, 그 제품이 고객들이 돈을 지불할 만한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인가?


이는 하드웨어 스타트업을 만들기 전에 명확히 해야 하는 너무도 중요한 문제이다.


하드웨어는 더 많은 시간, 노력, 돈, 그리고 올바르게 하기 위한 집중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최초로 할 때 올바르게 하는 것은 특히 어렵다.


당신이 개발 단계에 있을 때, 타겟 소비자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들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의 가장 간단한 답은 이것이다: 타겟 소비자들과 대화를 나누라.


당신이 좋은 아이디어 이상의 뛰어난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 이는 검증을 할 때이다.


운 좋게도 당신이 처음으로 제품이 시장에 맞는지 실험하고 이상적인 타겟 소비자들이 당신의 아이디어를 검증하도록 이해시키는 것을 도울 무언가를 찾을 때 사용 가능한 믿기지 않을 정도로 좋은 자원들이 존재한다.


* 아이디에이션: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그 중에서 최고의 것을 성공적으로 골라내는 창조적인 프로세스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전략적 관리 및 사업 툴이다. 이 도구는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묘사하고, 디자인하고, 도전하고 창조하며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한 페이지에 나타나는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것은 당신의 소비자 세그먼트, 가치 제안,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한 채널, 당신이 만드는 소비자와의 관계, 당신이 형성하는 수입원, 가치 창출을 위해 필요한 주요 자원들과 활동들, 비즈니스의 주요 제휴관계와 원가구조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준다.


Image credit: Business Model Generation


소비자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s)

- 당신이 형성하는 가치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 혹은 단체; 이는 사용자와 돈을 지불하는 고객들을 포함한다.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

- 당신이 제공하는 고객들에게 가치를 더해주는 서비스 혹은 제품


채널 (Channels)

- 이는 당신이 고객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어떻게 가치를 전달하는지를 설명해준다.


소비자 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 당신이 고객들과 쌓고 있는 관계의 종류


수입원 (Revenue Streams)

- 당신이 어떻게 돈을 만들고 당신 비즈니스 모델의 어떤 프라이싱 메카니즘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대한 건이다.


주요 자원 (Key Resources)

- 가치를 형성하고, 전달하고 사로잡는 인프라를 묘사한다. 또한, 어떤 주요 자원이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에서 필수적인지 보여준다.


주요 활동 (Key Activities)

- 당신이 잘 수행하기 위해 해야하는 것을 보여준다.


주요 제휴관계 (Key Partnerships)

- 누가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들어 올려주는 것을 도와주는가.


원가구조 (Cost Structure)

- 당신이 비즈니스 인프라를 이해했을 때, 원가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스타트업 사업가에게 믿을 수 없을 만큼 유용하다. 만약 당신이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만드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첫 제작 시행의 중간에서 빠르게 돈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비즈니스가 어떻게 작동하게 할 것인지 이해하는 것에 시간을 들여라.


린 스타트업 방법론(Lean Startup Machine)


당신은 어쩌면 2011년 에릭 리스와 스티브 블랭크가 처음으로 공유했던 린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들어봤을 지도 모른다.


더 낫고 빠른 결정을 만드는 이 아이디어는 린 스타트업: 오늘날의 사업가들이 어떻게 급진적으로 성공하는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혁신을 이용하는가 라는 뉴욕 타임즈 베스트셀러에서 자세히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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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스타트업 뒤에 있는 아이디어는 스타트업은 비즈니스 가설에 의한 실험, 반복적인 제품 출시와 리스가 ‘검증된 학습’이라고 부른 것들의 조합을 적용함으로서 그들의 제품 개발 순환을 짧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 또한 반복적이다. 당신은 만들고, 타겟 시장에 실험하고, 재가공할 것이다. 여기서 문제는 하드웨어의 경우 – 소프트웨어 팀이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린한 제품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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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린 스타트업의 다섯 가지 기본적인 원리이다:

 1. 사업가는 모든 곳에 있다.

 2. 기업가정신은 관리이다

 3. 검증된 학습

 4. 혁신에서의 엄격한 과정

 5. 만들기-측정-학습


린 스타트업 방법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웹사이트를 확인해보라: theleanstartup.com


이 사이트에서, 당신은 최소 기능 제품(MVP)을 만들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방법에 대한 흥미로운 사례연구를 읽을 수 있다.


당신은 린 스타트업 만남에 참여할 수도 있다! 현재 이들은 전 세계의 94개 도시와 17개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다.


해커톤 (Hackathons)


하드웨어 해커톤은 특히 미래의 하드웨어 사업가들에게 제품을 만들 자료, 도구, 그리고 전문 지식을 주면서 더욱 유명해지고 있다. 당신은 이것을 모두 해보았던 멘토들에게 연결되어 짧은 시간을 사용해 매우 기본적인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질문들에 답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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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커톤은 짧은 시간에 당신의 제품을 만들고 검증하는 대단하고 리스크가 적으며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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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커톤에 참여하는 것은 당신이 바로 제작에 들어갈 수 있는 완전한 기능의 프로토타입을 주진 않을 것이나, 이는 당신이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매우 빠르게 해줄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사는 지역의 하드웨어 해커톤에 대한 빠른 웹 검색을 할 수 있다. 하드웨어 분야가 이제 막 떠오르기 시작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해커톤이 아직은 더 흔하겠지만, 당신은 가장 주요한 도시에서 하나는 찾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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