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시대적 흐름에 상당히 뒤처지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그러나 미투 운동을 비롯해 여러 계기를 토대로 시민의식이 상당히 개선되는 계기가 있었고, 대법원도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단어를 판결에 소개하며 유무죄 판단을 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의 관점을 매우 중요시하는 입장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선 법원들의 판결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수밖에 없었다고 했는데요.
그렇다 보니 성범죄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과거에 비해 무죄를 받을 수 있었던 사안들이 소위 한 끗 차이로 유죄로 판단되는 일이 늘어났다는 점을 직접 체감하고 있고 당연한 결과이지만 변호의 난이도도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분명 과거라면 피해자의 진술이 다소 부정확한 부분이 있다면 이를 근거로 피해자의 진술을 오로지 믿을 수 없다는 지적을 토대로 무죄를 선고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피해자의 불안한 심리 등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신뢰하는 일이 늘어나기도 하였지요.
그런데 성범죄의 특성은 두 사람만이 존재하던 은밀한 공간에서 시비가 발생하는 일들이 많고 뚜렷한 증거가 존재하기가 힘이 들며 결국 당사자의 진술을 토대로 유무죄를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렇듯 피해자 측의 진술을 더욱 신뢰하는 사법부의 경향은 가해자로 몰린 사람의 입장을 난처하게 만들 수밖에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물론 죄를 시인하고 선처를 구하는 입장에서는 특별히 달라진 것이 없겠지만 억울한 점을 항변하며 무죄를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운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풍부한 경험과 고도의 전문지식이 더욱 빛을 발하는 상황이 올 수밖에 없었고, 여러 변수에 당황하지 않고 능숙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의 결과는 천양지차로 벌어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는데요. 특히나 일반적인 사건에 비해 당장 합의를 진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고 다른 분야보다 치열한 법률 쟁점이 많다는 점도 성범죄 전문 변호사 장점과 필요성이 부각될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범죄는 징역형 같은 형벌도 형벌이지만 신상정보 등록, 신상정보 공개 고지, 취업제한, 전자장치 부착 등 다양한 보안처분이 함께 내려지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방어까지 신경 써야 한다는 점에서 여러모로 주의해야 할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입건과 동시에 여러 구설수에 오를 경우 받게 될 사회적 타격이 상당하고 가정에 수사 및 재판에 대한 통지 등이 이루어질 경우 가정이 깨질 수 있다는 생각에 이를 사전에 방지하는 조치를 원하는 분들도 상당수에 속한다고 하였는데요.
이에 성범죄 전문 변호사인 필자가 강간죄 가해자로 몰렸던 한 의뢰인의 변론을 수행하여 승소할 수 있었던 이유를 소개해볼까 하는데요.
“甲은 직장에서 회식을 마치고 직장동료 乙과 따로 술을 마신 사실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평소 애주가였던 甲은 자신의 주량보다 적은 술을 마셔서 조금 더 술을 마시고 싶었던 와중에 함께 술을 마시자는 乙의 이야기에 화색을 보이며 함께 자리를 가졌던 것이라고 했는데요. 그런데 평소부터 甲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던 乙은 그날따라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甲은 직장 내에서 이성관계로 발전했다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해 일정 부분 거리를 유지하였다고 했는데요. 그러나 거하게 술기운이 오르자 두 사람은 좀 더 편한 장소에서 술을 마시자는 이야기를 하였고 숙박업소로 이동해 술잔을 나누던 중 관계를 가진 사실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은 다음날 일어나서도 서로 농담도 하며 잘 헤어진 일이 있었다고 했는데요. 문제는 甲이 乙과의 진지한 만남을 가지는 일에 부담을 느끼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이후라고 했습니다. 며칠 후 乙은 甲이 자신의 의사를 억압하여 강제로 관계를 가졌다며 강간죄로 고소하였다고 했는데요.”
甲은 처음 성범죄 전문 변호사 도움을 받을 생각이 전혀 없었다고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본인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억울하였고 이러한 점을 잘 수사기관에 밝히면 당연히 무죄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하지만 상황은 심상치 않게 흘러갔는데요. 아무리 진실을 이야기해도 자신의 이야기를 믿지 않아 주었고 이렇게 범행을 부인하면 본인만 손해라며 으름장을 놓는 경찰관을 대하면서 이대로 가다가는 큰 봉변을 당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수사기관은 피해자의 진술이 일관되고 몸에 있던 멍 자국 사진을 토대로 甲의 유죄를 확신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乙의 주장에 따르면 관계를 가지던 당시에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甲이 육중한 신체를 이용해 자신의 저항을 억압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성범죄 전문 변호사가 개입하면서 상황은 다른 국면을 맞이할 수가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먼저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여러 경험을 빌려 피해자의 태도가 일반적인 피해를 당한 자가 보이는 행동 패턴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였고 두 사람의 관계와 당시에 있었던 일을 토대로 본다면 고소의 목적이 의심스러운 대목이 많다고 변론하였습니다. 더불어 두 사람을 지켜보며 잘 알고 있던 직장동료들의 유리한 진술을 얻어내기도 하였고 회식 자리에서도 乙이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는 진술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甲도 당시의 상황을 매우 일관되고 상세하게 밝히고 있고, 피해자가 관계를 가지던 당시에 소극적으로 거부하는 식의 말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으레 남녀 관계에서 자주 벌어지는 부끄러움을 대체하는 표현의 일환이었고 승낙을 했다고 추정할 수 있는 다양한 정황이 있었음을 상세히 언급하였는데요. 또한 멍 자국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긴장한 나머지 다소 힘을 주어 발생한 것이었고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만 결코 강압적인 폭행의 결과로 단정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변론을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강간죄 고소를 당했던 甲의 억울한 점을 적극적으로 항변했던 결과 무사히 '무혐의(증거 불충분) 처분'을 검찰로부터 받아낼 수 있었고 그동안 겪었던 설움과 고통에서 무사히 벗어나는 일이 가능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성범죄 전문 변호사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체계적인 법률대응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같은 승소의 기쁨을 누리기는 힘이 들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요. 이처럼 초기 신속하고 적절한 법률대응은 형사절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부디 자신의 인생을 좌우할 중대사를 앞둔 상황에서 법률상담을 받는 일을 주저하는 우(愚)를 범하지 말기 권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