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법은 조변 Jan 19. 2024

'마지막 사랑' 7 + 1곡 모음

박기영의 대표곡. 첫 소절만 들어도 마음이 아려오는 그 노래 맞습니다.


안녕하세요.

'나만 몰랐던 민법'과 '조변명곡', '조변살림 & 조변육아'를 쓰고 있는 조변입니다.


지난 조변명곡으로 박기영의 "상처받지마"를 소개했습니다. 박기영의 노래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유명하지 않지만 마음의 상처를 보듬어 주는 따뜻한 노래였습니다.  들어보셨다면 꼭 들어보세요. 참 좋습니다.


이번에는 박기영의 대표곡 "마지막 사랑"을 준비했습니다.  소절만 들어도 마음이 아려오는 그 노래, 사랑의 아픔과 애절함이 마음속에 쫙 퍼지는 그 노래 맞습니다.


먼저 원곡 가수 박기영의 노래부터 들어보겠습니다.




1. 박기영(어쿠스틱버전)

https://youtu.be/96Lbzc2emrY?si=EC0FTBodNoYsaX-M


박기영의 '마지막 사랑'도 여러 노래가 있습니다.

여러 앨범에 수록되어 있고, 라이브 영상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마지막 사랑'다운 노래를 소개합니다.


어쿠스틱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노래입니다.

잔잔하면서도 애절한 느낌으로 꽉 차있습니다.

이 한 곡만으로 '사랑의 아픔'을 실감 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듣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2. 김동현(국가가 부른다)

https://youtu.be/Y7TxPJ2ukvc?si=kw6Ug2EHyuGKXXR1


김동현의 '마지막 사랑'이 가장 우렁차면서도 애절합니다. 첫 번째 남성 보컬 노래로 소개하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풍부한 성량과 애절한 보이스의 밸런스가 돋보입니다.


창법도 90년대 박기영 2집 앨범의 그 창법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원곡의 그 애절함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바쁘더라도 이 노래는 꼭 들어보세요.

추천합니다.



3. 주롱

https://youtu.be/ekerWwWQkfo?si=WGDHGdDyp4LPvWEh


박기영이 아닌 목소리로 이렇게 애절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유튜브 채널 '주롱이의 노래생활'의 '주롱'이 부른 마지막 사랑도 참 좋습니다.


박기영의 원곡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가 느껴지지만, 원곡의 느낌과 창법을 그대로 구현하는 노력이 인상적입니다. 조금 더 풋풋한 분위기의 아픈 사랑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4. 리메이크버전

https://youtu.be/buw5CXh9hpM?si=LK5hfUjh-GHhHmDD


2번 김동현의 노래보다 조금 더 성숙미가 느껴지는 노래입니다. 유튜브 채널 '리메이크버전'이 부른 마지막 사랑입니다. 수 김태우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들어보면 분위기는 많이 다릅니다.


2번 노래와 우렁찬 창법은 아니지만, 애절 느낌은 못지않습니다. 정말로 가슴 아픈 사랑을 경험한 분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목소리로, 표정으로 애절함을 노래합니다.

차분하고 애절한 노래가 참 좋습니다.



5. 쏭나희

https://youtu.be/zPotgizUQAY?si=neElv_Lx4pA5mXCU


박기영의 목소리와 사뭇 다른 여성 보컬의 노래입니다.

다르다는 것이지 결코 나쁘다는 말은 아닙니다.


유튜브 채널 '쏭나희'의 노래에서는 시원시원함이 있습니다.

쏭나희의 노래에서는 쿨하게 이별했지만, 쿨하지 못하게 못 잊는 그런 아픈 사랑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여성 커버곡은 아주 많지만, 쏭나희처럼 노래에만 집중하는 뮤지션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꼭 들어보세요.

시원시원한 마지막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SJ김성주(색소폰)

https://youtu.be/qm-Hk_D2ieM?si=ct965iD0GG1WGN38


색소폰 연주는 가급적 소개하지 않으려 하지만, 이 연주곡은 소개를 해야만 했습니다. SJ김성주의 연주는 마지막 사랑의 감성을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비주얼(?)과 사뭇 다른 깊은 내공을 느낄 수 있는 연주곡입니다. 특별한 기교 없이 차분하고 진지하게 연주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뽀얗게 우려낸 진한 사골국물 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혹평이 아니라 찬사입니다. 들어보시면 무슨 말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들어보세요..^^



7. 신예영

https://youtu.be/bokR8sXylQE?si=f3U25RfCWqlk5-Xc


슈퍼스타 K7 출신인 신예영은 박기영의 마지막 사랑을 리메이크한 노래를 선보였습니다.


박기영의 원곡을 조금 더 현대적으로 표현한 노래로 느껴집니다(2023년 1월 음원 발표). 그래서 신예영의 노래가 원곡으로 알고 있는 젊은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위 유튜브 영상의 조회수가 147만 회에 달하는 것을 보면 그럴 수 있겠다 싶습니다.


아래 보너스 영상도 신예영의 '마지막 사랑' 뮤직비디오입니다. 노래는 2023년 감성으로 다듬어졌지만, 뮤직비디오는 1990년대 감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우 익숙한 구성과 전개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 공감되고 마음이 먹먹해지기도 합니다.


아래 뮤직비디오도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90년대 감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보너스) 뮤직비디오 : 신예영

https://youtu.be/jWYBZWVA1D4?si=mMTxNyQOIuJ7Io8H



위 8곡을 이어서 들을 수 있는 플레이리스트 링크입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t0VZGREEdBQOfBiR8KxsvxqyBLk0PvqC&si=NfEjZ7mAOHLrrOVy




7곡의 '마지막 사랑'을 즐겁게 들으셨는가요?먹먹한 기분과 애절한 여운이 남아있다면 제대로 즐기신 것 같습니다.


몇번이 가장 좋았는지 댓글로 남겨주시면, 앞으로 조변명곡 선곡에 감사히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쓰고 있는 매거진을 소개합니다.




제가 쓴 브런치북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lawschool





매거진의 이전글 상처받지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