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법은 조변 Jan 25. 2024

아이유의 《 이름에게 》 9+1곡 모음

마지막에 아이유의 보너스 영상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나만 몰랐던 민법'과 '조변명곡', '조변살림 & 조변육아'를 쓰고 있는 조변입니다.

발행하는 '조변명곡'을 매번 사랑해 주시는 독자님, 작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조변명곡'은 아이유의 노래로 준비했습니다. 아이유의 "이름에게" 9+1곡 모음입니다.   


바로 원곡부터 들어보시겠습니다.




1. (원곡) 아이유

https://youtu.be/JSOBF_WhqEM?si=O2R2B18U6eQocbL7


아이유의 "이름에게"는 멜로디도 빛나면서 가사도 빛나는 노래입니다.  

잔잔하게 시작하는 노래이지만 진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노래이기도 합니다.


끝없이 길었던 짙고 어두운 밤 사이로 영원히 사라진 네 소원을 알아
오래 기다릴게 반드시 너를 찾을게
보이지 않도록 멀어도 가자 이 새벽이 끝나는 곳
수없이 잃었던 춥고 모진 날 사이로 조용히 잊혀진 네 이름을 알아
멈추지 않을게 몇 번이라도 외칠게
믿을 수 없도록 멀어도가자 이 새벽이 끝나는 곳으로


이유의 '이름에게'는 코러스가 전혀 없이 오로지 아이유의 목소리만으로 이루어진 노래이며,

가사 전체가 한국어로만 되어 있어 시적인 느낌이 강하다고 평가되는 노래라고 합니다.

아이유는 이 곡을 '위로와 화해에 대한 노래'라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2. (복면가왕) 박현수

https://youtu.be/TobvmLm3ASs?si=rL0t8QSggqP0ryUM


팬텀싱어3에 출연한 박현수는 크로스오버에 최적화된 팝페라 가수로 유명합니다.

박현수의 "이름에게"는 원곡보다 약간 더 강한 느낌이 있지만, 그 강함의 정도가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오히려 원곡의 분위기와 메시지를 온전히 전달해 주는 느낌이 더 강합니다.


유튜브에서 "이름에게"를 커버한 남성 보컬 영상을 정말 열심히 찾았습니다만, 자연스럽게 부른 영상은 거의 없었습니다. 노래의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이겠지요. 그중에서 박현수의 "이름에게"는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꼭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편안하면서도 아름답습니다.  



3. (여성 듀엣) 오전:오후

https://youtu.be/8otVXMJ6KcY?si=3rsDr8c8ilT4qQQ8


유튜브 채널 "오전:오후"의 이름에게는 따뜻한 녹차 한 잔과 같이 깔끔한 느낌입니다.

아이유나 박현수의 노래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특별한 기교 없이 정갈한 분위기를 전해줍니다.


여성 듀엣으로 부른 "이름에게"는 이 영상이 유일한 것 같습니다.  

잔잔한 화음이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면서, 한편으로는 마음을 또렷하게 다독여주는 것 같습니다.

원곡에 비하여 재생시간이 다소 짧습니다. 그래서 더 부담 없이 들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천합니다.



4. (첼로 연주곡) 강예은

https://youtu.be/8rLdIaEBeCs?si=u0t2ISTw_I5gPDhE


강예은의 첼로 연주곡 "이름에게"는 듣는 이에게 큰 울림과 감동을 줍니다.

구독자는 2260명, 조회 수는 1만 회로 다소 유명하지 않은 영상이지만, 첼로의 선율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제가 이 연주곡을 더 평하는 것이 무의미할 것 같습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한 마디는 "추천합니다!"입니다.

음질과 음향이 좋은 헤드폰(또는 이어폰)으로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참 좋습니다.  



5. (팬텀싱어) 포르테 디 콰트로

https://youtu.be/66gKiLbrqHs?si=VAMNs1GWo4jMSo_m


포르테 디 콰트로가 부른 "이름에게"는 매우 독특합니다. 그렇지만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오히려 4중창의 화음이 매우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팬텀싱어 올스타전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들었습니다만, 저는 좋은 평가를 주싶습니다.


"이름에게"라는 노래는 태생적으로 화려하게 부를 수 없는 노래입니다.

그저 진지하고 묵직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배에 힘주어 부르는 노래입니다.


4중창의 화려함을 온전히 담을 없는 노래라는 점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포르테 디 콰트로의 "이름에게"는 그 자체로 매우 아름다운 노래입니다.

강력 추천합니다. 꼭 들어보셨으면 합니다.     



6. (가야금 연주곡) 피어나

https://youtu.be/4eKUkIxcUhU?si=UM-IjUrVghok1TL5


유튜브 채널 '피어나'의 가야금 연주곡 "이름에게"에서는 '여백의 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여백도 곡의 일부로 느껴질 만큼 훌륭한 가야금 합주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연주곡도 MR을 깔고 녹음하는 경우도 많은데, '피어나'의 이름에게는 MR 없이 온전히 가야금 선율로 꽉 채운 곡입니다. 그렇게 차분하게 그리고 정갈하게 "이름에게"의 멜로디를 연주해 냅니다.


로 연주곡과는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듣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추천합니다.  



7.  (싱어게인) 이정권

https://youtu.be/0ZPy77fZ-eY?si=4K8psBM-LUjZJJNq


'연어장인'으로도 유명한 이정권의 '이름에게'에서는 진지함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영상에 비하여 볼륨이 다소 작습니다. 볼륨을 조금 크게 하여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정권을 시를 읊듯이 이름에게 노래를 시작합니다.


앞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이름에게'를 수준급으로 부를 수 있는 남성 보컬이 거의 없습니다.

그중에서 이정권의 노래는 아름다우면서도 진정성을 가장 크게 느끼게 해주는 노래입니다.

3분 13초쯤에 싱어게인 참가하는 가수들의 이름을 보여주는 연출도 좋습니다.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8. (합창) 대일외고 바르카롤레

https://youtu.be/qgKT0zbLluU?si=jNn0xs_L3HHaZM2_ 


대일외고 합창단 바르카롤레가 부르는 "이름에게"는 특별하지 않습니다.

아마추어가 부르는 노래, 아마추어가 녹음한 영상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박합니다.


그렇지만 이 영상을 보고 듣고 있으면, 작지 않은 울림이 우리의 마음에 전해지는 듯합니다.

고등학생들의 목소리로 듣는 "이름에게"는 그 자체로 작지 않은 감동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9. (NCT) 도영

https://youtu.be/zWCMQt1X5 Ds? si=UljJ-b4 FO43 iDvED


NCT 도영의 "이름에게"는 상당히 세련되게 편곡된 노래로 들립니다.


원곡보다 풍성한 배경음악이 도영의 목소리와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이질적으로 들리지 않습니다.

카랑카랑한 도영의 목소리와 부드럽게 퍼지는 배경음악이 어울려 명작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박현수, 이정권의 "이름에게"가 원곡의 감동을 그대로 전하는 느낌이라면,

도영의 "이름에게"는 조금 더 자신만의 목소리와 메시지를 전하는 느낌입니다.

그러나 결코 나쁘지 않습니다. 세련된 편곡이 인상적인 곡입니다. 추천합니다.



[보너스] Melon Music Award 2017 : 아이유의 이름에게

https://youtu.be/tANNOmdIwXs?si=WrpuFa9yiI5OVXbX


유명하지 않은 이들의 이름과 함께 하는 아이유의 "이름에게"입니다.

위 영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관련 신문 기사로 갈음하겠습니다.


아이유는 특별한 시상식 무대로 더욱 관심을 끌었다. '밤편지'에 이어 선보인 '이름에게'를 통해 무명의 음악인들과 함께 무대를 꾸린 것. 데뷔 1개월 차 가수, 코러스전문 가수, 버스킹 가수 등 자신의 자리에서 묵묵히 음악 활동을 하고 있는 무명의 음악인들과 함께했다. 또 음악인의 꿈을 지닌 다양한 연령의 일반인 합창단 60여 명이 등장, 아이유와 아름다운 하모니를 완성하는 등 '이름에게'라는 제목에 걸맞는 감동 그 이상의 무대를 완성해 박수를 받았다. 무대 전광판에는 무대에 함께 오른 가창자들의 이름이 모두 떠오르기도했다.

(출처) 엑스포츠뉴스, 박소현 기자, 2017. 12. 3.
https://www.xportsnews.com/article/920187 



위 10곡의 목록 전체를 한꺼번에 들을 수 있는 링크입니다(순서도 같습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t0VZGREEdBShAyxxPM6Mt_LaF1YaCORW&si=EzFrmvk0NviI54lw





제가 쓰고 있는 '나만 몰랐던 민법' 매거진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magazine/iknowmb


[조변명곡] 좋은 노래 모음 글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lawschool/79


제가 쓴 브런치북을 소개합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lawschool


매거진의 이전글 '마지막 사랑' 7 + 1곡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