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awyergo Apr 23. 2019

대한민국은 죽어가고 있다는 느낌

송파테라타워2

[대한민국은 죽었다]

라는 글이 자주 뜬다. 내가 볼때 대한민국은 죽어가고 있다. 국세청을 나올 때 서울 전 세무관서 간부급이상이 공청하는 회의에서 1시간 동안 말해보라 해서 말한 것 중 하나가 조직은 심리다는 말이었다. 국세청이 2만명 넘는 직원이 있을 정도로 아무리 큰들 결국은 구성원 개인 한사람의 심리와 틀리지 않았다. 제도나 시스템으로 조직이 돌아가는 것 같아도 결국은 사람의 심리로 돌아간다는 것을 느꼈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다.
오늘도 출근하는데  금연통로에서 버젓이 담배피는 이들을 보았다. 이들때문에 금연표식을 두개나 더 갖다두고 과태료단속구역이라고 빨간글씨로 붙여놔도 꾸역꾸역 기워나와서 담배를 피워댄다. 쳐다보는 이들이 있어도 뭘 보냐는 듯 더 당당하게 핀다. 같이 출근하는 이는 나보고 못 본 척하고 지나가라고 당부한다. 싸움날까 조마조마해 한다. 내가 볼 때 정신이 이상한 놈들이  틀림없다. 룰을 지키지 않고 버젓이 반칙하는 이들이 담배피면서 정의를 입에 담고 세상을 비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정신병자들이 마치 정상인처럼 버젓이 행세하고 있으니 대한민국이 망하고 있다고 느끼는 거다.

작가의 이전글 기본은 없고 권리의식만 강한 이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