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범석 변호사 Jan 18. 2023

합격하기 위한 마음가짐 3가지

공부 자극 글귀, 동기 부여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주변에 합격한 사람들의 합격 수기를 찾아 읽으며 수험 계획을 짜고는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사법고시 준비 당시 합격 수기 책이나 고시계 등 잡지에 실린 합격 수기를 읽으며 저의 계획이 잘못된 부분이 있지는 않은지 검토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유튜브를 통해 의사, 변호사, 미국 유명 대학 합격 수기 등을 접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제 유튜브 채널인 ‘서변의 폴리스 스토리’에 공부법 관련 몇 가지 영상을 찍어서 올렸고, 꽤 많은 분들이 시청을 해주셨습니다. 


그런데, 합격 수기나 영상을 많이 보면서 정리를 하다 보면 그 시간도 공부를 하는 것이라고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합격 수기를 보는 것은 공부를 하는 것과는 당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합격 수기나 영상을 보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다 보면 공부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는데, 착각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 합격 수기를 보기 보다는 아래 3가지 마음을 가지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합격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내가 공부를 함으로써 포기하는 것들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우선, 시간입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내가 공부를 하면서 몇 년의 시간이 흘러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그 시간동안에도 내 친구들은 다른 일을 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설계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 돈입니다. 내가 공부를 하면서 일 년에 수 천만원의 돈을 쓰고 있음은 물론, 내가 일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 벌 수 있는 돈을 벌지 못하고 있는 것도 내가 공부를 함으로써 포기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관계입니다. 나의 수험생활동안 나에게 생활비, 학원비 등 돈을 보내주는 부모님은 나로 인해 은퇴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결혼을 해서 승진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면, 나의 아내는 내가 함께 육아를 해줬으면 하지만, 그러지 못함으로 인해 힘들어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나의 아이는 아빠가 함께 놀아주기를 바라지만, 공부를 하여야 하는 상황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것입니다. 


물론, 채용 시험이든 승진 시험이든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나로서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결론을 내렸다면 시험 준비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험 공부 기간이 길어지지 않도록 내가 공부를 함으로써 포기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2. 상황 탓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제가 사법시험을 준비하는 기간에, 제 주변의 어떤 사람은 부모님 집에서 많은 도움을 받으며 공부를 하는 사람이 있었던 반면, 어떤 사람은 월세 10만원 정도의 정말 싼 고시원 쪽방에서 자려고 누우면 옆 방에서 전화하는 소리가 다 들릴 정도여서 잠을 못 자면서 지내기도 하였습니다. 둘 중 누가 먼저 합격했을까요? 후자입니다. 


주변을 돌아보면 나보다 힘든 상황에서 시험에서 더 빨리 합격하는 경우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상황 탓을 하는 것은 시험에 합격하는 데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3. 계획을 세웠으면 달성을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계획을 세웠으나 주변에서 내 의지와 무관한 일들, 예를 들면 집안에 경조사가 있다거나, 몸이 아프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들이 없는데도 계획 대로 공부를 하지 못했다면, 주말에라도 공부를 해야 합니다. 주말에 쉬려고 했더라도 계획 달성을 못한 주 만큼은 휴식을 양보해야 합니다. 


계획 수립과 달성의 과정이 반복되어야 자신감이 생기고 멘탈 관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수험 기간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j6QbFJO1E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이거 함정수사 아닌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